[유아교육] 유아 성교육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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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유아 성교육

1. 성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1) 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
2) 유아기 성교육의 교육적 가치

2. 성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유아의 문제행동
1) 성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1) 성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
(2) 감추는 성에서 건강하게 즐기는 성을 이야기한다.
(3) 자유로운 부모-자녀간의 대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4) 정확한 성지식을 알고 있어야 잘 지도할 수 있다.
(5)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유아기 성관련 문제행동
(1)출산에 대한 질문
(2)자위행위
(3). 병원놀이를 통한 성 기관과 관련된 행동

3. 성폭력 예방
4. 아이행동에 따른 대처법

5. 아이 성교육 3~7세가 가장 좋아
6. 어떠한 것이 유아를 위한 성교육인가?
1) 나에 대한 교육일 때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다.
2) 인격적으로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유아를 돕는 교육일 때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다.
3) 사랑과 애정에 근거한 자기애를 교육할 때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다.
4) 전인 교육 속에서 성교육이 이루어질 때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다.
5) 모든 인간 계발이 창조를 향해서 방향을 잡아갈 때 이루어지는 교육이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다.
6) 모든 인간과 사물을 사랑하는 방법을 가르칠 때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다.
7) 유아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교육할 때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다.

7. 성교육 Q&A
Q 아이들의 성교육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Q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성교육의 차이점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Q 정서 안정을 위해 부모나 주변인의 신체 접촉과 아이 성교육을 어떻게 접목시켜야 할까요.
Q 자녀의 성교육과 관련해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편견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Q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성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본문내용

인간교육에서의 유아기가 가장 중요한 것처럼 또한 성교육도 유아기에 가장 중요한 교육적 의미가 부여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유교문화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성에 대해 금기시하므로써 성교육에 대하여 언급하는 것을 부끄러운 것으로 생각해 왔으나 급격한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로 인한 대중매체의 발달과 개방화된 문화양식의 영향으로 성문화의 범람을 가져옴으로써 성교육의 필요성 더욱 절실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성에 대한 이론적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생물학적 측면을 강조하여 인간의 자연적인 본능이나 심리적인 충동에서 성의 본질을 규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성을 인간의 심리 사회문화적 구조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후자의 관점이 좀더 강조되고 있듯이 ‘성교육’은 성기(性器)의 생리나 그 해부를 가르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좁은 의미에서 보면 ‘성교육’은 성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 범위를 조금만 넓혀보면 성교육은 바로 ‘인간존중교육’과 연결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보다 바르고 과학적인 성교육을 받고 성장한 어린이가 어른이 되면 즐겁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쉽고, 타인을 존중하고 도울 줄 아는 심성을 갖춘 사람이 되기 쉽다. 나아가서 이러한 어린이들은 세상을 평화롭게 할 수 있는 인격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은 유아기부터 발달적 수준에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진지하고 효율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성교육은 남성과 여성이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으며, 이성(異性)에 대하여 왜곡되지 않은 성정체감을 갖게될 때 적응적이고 건강한 사회적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결국 서로 다른 성에 대하여 상호 이해하는 바탕을 갖추게 됨으로써 생명의 존엄성을 알게되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귀하게 여길 줄 아는 인성이 형성되게 될 것이다. 유아기를 위한 성교육은 어느 ‘누구’의 단편적인 문제가 아니라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람과 환경의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유아를 위한 성교육이 단순하게 생물학적인 생리-심리학적인 성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성 발달에 관계된 성-본능에 관한 지식과 성-이론을 다루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기 성교육의 실행 유, 무에서부터 방법론까지 모든 측면에서 논란이 이루어지는 것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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