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특징
1. 흥미중심 유아교육과정
2. 경험중심 유아교육과정
3. 교과중심 유아교육과정
4. 활동중심 유아교육과정

1.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 정신
2.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정신
3. 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 정신
4. 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 정신
5.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 정신
6. 제 6 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 정신



본문내용
2. 경험중심 유아교육과정

정의
일상의 매일매일의 생활에서 해결하거나 대처해야 할 문제를 소재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활동의 주제 - 일상생활의 공통관심사, 및 경험 홍수, 지진, 공해 등
이론적 근거
듀이의 진보주의 사상
유아가 배우고 익혀야 할 지식은 계속 변한다
유아가 생활주변과 접촉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이를 재구성 하도록 교육과정 구성

교육적 가치
유아의 지적, 도덕적 성장 및 발달, 문제 해결력, 민주공통체 의식 형성
장점
배운 내용 – 실제생활에 바로 적용
접촉하는 모든 공간 – 교육환경  유치원과 가정, 지역사회간 교육의 연계성 강조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적합한 학습경험 제공
자발적 학습참여, 또래간 협동학습 권장
다양한 생활경험의 기회 폭넓게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주제선정 활동계획
  •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및 세부영역의 주제선정과 활동계획yu2학년 / A형 유아사회교육 Ⅰ. 서 론유아는 사화와 관습의 제도속에서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하며 통합감을 느끼고 그 느낌을 유지, 발달시켜감으로써 사회화되어 간다.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자율성과 독립성을 키워나가고 인간관계를 배우면서 사회생활이 가능해진다. 특히 유아기 때 이루어진 습관은 평생을 통해 지속되어 세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속담이

  • [방송대]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이를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지도원리 포함) 두 개를 제시하시오
  • yuⅠ. 서 론현대사회는 핵가족화로 인한 개인주의의 팽배와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 그리고 컴퓨터와 같은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해 어린이들이 또래와 어울리며 뛰어 놀 수 있는 사회화의 장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 이로 인한 어린이의 사회적 부적응과 이기주의는 자폐증과 같은 사회적 병폐를 낳기도 한다 . 따라서 유아가 또래 집단과 어울리며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사회화 과정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 나라의 경우 유

  • [유아교육학]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과정, 체제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의 기능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도성은 개인의 심리적인 자질이나 행동적 특성, 구성원들을 복종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공식적비공식적 구조, 다양한 문제 상황 또는 외부조직 환경 등에 따라 특징지어지기 때문이다. 유아 교육자 및 보육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 [유아교육]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을 기술하고 참여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을 기술하고 참여문제에 대해 논하시오yu Ⅰ. 서론인간이 살아간다는 것은 끝없는 의사 결정 과정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음식을 골라 먹는 것,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 물건을 골라서 사는 것 하나 하나가 다 의사 결정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이 없다. 우리는 지금까지 수많은 의사 결정을 하여 지금 여기 이 자리에 있게 되어 있는 것이다. 예를 든 것은 일상적인 작은 결정이라지만 학교 및

  • [방송대] 유아교육기관중심에서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고찰yu
  • 교육적 경험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최근 유아들의 교육시기가 조기화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인 탁아소, 유아원, 놀이방, 어린이집, 놀이방, 유치원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체계적인 부모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은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알려 가정과의 협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부모는 자녀의 발달과정을 보다 잘 이해할 뿐 아니라 부모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다. 이와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