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델의 쇄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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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저기 열심히 자료 수집해서 만들었던 레포트 입니다.
경영쪽에서 Dell 주제로 과제 하시는 분들 큰 도움 되실 거예요~
내용 탄탄 합니다!!
- 목차
-
- 목 차 -
Ⅰ. DELL 소개
1. 연혁
2. 제품
3. 재무현황
Ⅱ. 환경분석
1. 컴퓨터 시장 구성 요소
2. 컴퓨터 시장 주요 동향
Ⅲ. 경영전략•분석
1. STP전략
2. SWOT분석
3. BCG 매트릭스
4. 마케팅 믹스
5. 그 밖의 경쟁우위 전략
Ⅳ. 미래 전망
1. Dell의 미래전략 모색
2. 인터넷 마케팅의 총괄적인 발전방향
Ⅴ. 기타
■ Dell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 유력 언론들의 평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DELL 소개
1. 연혁 (마이클 델과 델 컴퓨터)
1980 마이클 델, 생전처음으로 자신의 컴퓨터를 구입함. 컴퓨터 구입 후 최초로 한 일은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그것을 분해함. 미래에 벌어질 일들을 예과는 전조처럼!
1983 델, IBM을 능가하겠다고 결심함. 시작은 텍사스 대학기숙사. 그곳에서 업그레이드된PC와
추가부품을 판매하는 수익사업을 시작함.
1984 창업자본 1천 달러로 델 컴퓨터 회사를 세움. 컴퓨터 업계 최초로 PC제조회사가 제작한
컴퓨터를 최종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시스템을 만듦. 대량생산된 컴퓨터를 중간
판매상을 통해 판매하는 기존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었음.
1986 춘계 컴덱스에 최고 속도의 성능을 갖춘 12MHz, 286 시스템 컴퓨터를 선보임. 이것은
곧바로 기술 전문 잡지의 격찬을 받음. 이후 델은 컴퓨터 업계에서 처음으로 30일 환불 보증제를 실시함. 고객만족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제시한다는 약속을 지킨 것임.
1987 새로운 경영을 향한 과감한 발걸음을 내딛으며 최초로 영국에 해외지사를 설립함. 이후
4년동안 해외지사는 11개로 늘어남.
1988 최초의 공개주식 발행으로 3천만 달러를 모집함에 따라, 1천 달러로 시작한 자본금이
8천5백만 달러로 늘어남.
1989 급성장하던 회사가 처음으로 큰 위기를 맞음. 메모리칩의 과잉재고가 발생하고, 그 결과
델의 장래가 평가절하됨. 암호명 ‘올림픽’이라는 야심만만한 제품개발 프로젝트도 취소됨.
1990 처음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컴퓨터 시장에 뛰어들어 ‘컴USA’, ‘베스트바이’ 같은 중간
판매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 하게됨. 훗날 델은 중간 판매상 모델이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판단 아래 중간 판매상 시장에서 물러나는 최초의 회사가 됨.
1991 제조라인 전체를 최고 성능의 인텔486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전환함. 고객들에게
최신기술을 신속히 전달한다는 약속이 실현됨.
1992 회계연도가 끝나는 1993년 1월, 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함으로써 127%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함
1993 지나친 성장으로 인한 고통을 겪게 됨. 2차 주식매각을 취소하고, 4분기 손실을 공시함.
이는 결국 노트북 시장에서의 잠정적인 천수, 중간 판매상 형태의 영업에서 철수, 유럽 지사의 구조조정을 의미함. 성장 위주의 정책에서 차츰 ‘유동성, 수익성, 성장성’간의 균형을 추구하는 쪽으로 이동함. 업사이드 지는 마이클 델을 재기에 성공한 올해의 최고경영자로 선정함.
1994 노트북 컴퓨터 시장에서 한 발 물러나 있는 동안, 기록적인 배터리 수명을 갖춘 최신
래티튜드 노트북 제조에 착수함. 또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여 최초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지사 운영을 시작함.
1996 ‘파워에지’ 서버라인을 도입함. 소비자가를 미리 올려놓고 할인을 해주는 기존 서버시장에
독점기술을 기반으로 도전함. 2년 후, 파워에지에 의해 델은 서버시장 점유율 세계3위로 도약하게 됨. 인터넷을 통해 고객맞춤형 컴퓨터를 판매하려는 시도가 금세 대중적인 혁명으로 발전함. 델은 ‘www.dell.com’을 통해 매일 1백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게 됨. 같은 해에 최초로 고객들을 위한 고객주문 웹 링크를 도입함. ‘프리미어 페이지’라는 링크를 통해 주요고객들이 회사의 서비스 및 기술 지원 팀과 직접 의사소통 할 수 있게 됨.
................ (생략)
Ⅲ. 경영전략•분석
1. STP전략
* STP 분석에 따른 Market Segmentation
Dell은 고객을 관계 고객(Relationship Customer)과 거래 고객(Transactional Customer)으로 나누고 있다. 관계 고객은 Fortune지 200에 포함된 대기업들, 정부, 교육기관들로서 반복적인 구매의 특징을 지닌 고객들이다. 거래고객은 중소사업체, 영세 창업회사들로서 이들의 구매 포인트는 가격 대비 성능과 가치만족에 맞추어져 있다. 현재 이 두 고객 집단 중 관계 고객들이 더 많은 수요와 부가가치를 Dell에 제시하고 있다.
................ (생략)
- 참고문헌
-
▶ 델 코리아(www.ap.dell.com)
▶ 현대 경제 연구원 Prime Business Report
▶ LG주간 경제 567호 ‘e-SCM 의 성공적 실행전략’
▶ 박명호, 한장희, 김상우, 백운배(2005), 『인터넷 마케팅』, 명경사.
▶ 다이렉트 경영, 동방미디어
▶ 글로벌 기업 경영전략에서 배운다, 채훈, KOTRA
▶ 매경이코노미, 매일경제 등 인터넷 기사 글
▶ 각종 인터넷 자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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