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용과 충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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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용과 충족이론이란?
2.이용과 충족이론의 등장배경
3.이론적 가정
4.방법론적 가정
5.이용과 충족이론 – 시대적 구분
6.이용과 충족이론 - 비판
7.이용과 충족이론 – 모델
8.상호교류적 모델
9.기대치 모델
10.이용 및 의존모델
11.매체를 통한 정보 얻기
본문내용
이용과 충족이론 - 개념

* 이용과 충족이론이란?


“사람마다 동일한 매스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매우 다른 목적에 이용할 수 있다.” – Katz(1959)
수용자 = 능동적 해독자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용자들이 상당한 통제력을 행사함을 시사


* 이용과 충족이론의 등장배경


1)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죽었다” - Berelson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는 그 성장이 둔화되어 거의 정체상태
새로운 인물들의 연구는 이미 선구자들이 몇 년 전에 했던 것들의 반복에 불과

 2) Katz의 반박과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제시
Katz의 반박 - 미디어는 최소한 그 이용자들에게는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스 미디어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메시지도 그 수용자 개인들이 그것을 자신들이 살고 있는 사회적 및 심리적 상황 속에서 ‘이용’하지 않는다면 통상적으로 그 수용자 개인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 이론적 가정


 수용자 - 능동적인 존재,
미디어 이용 - 대부분 목적 지향적.
 수용자가 욕구 충족과 관련된 미디어 선택의 결정권을 가짐.
 미디어는 욕구 충족에 이용되는 다른 정보원들과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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