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1. 교회 교사교육이란?
2.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Ⅱ.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1. 강사진의 부족
1) 능력부족
2) 이론적 학습
2. 교사의 사명감 부족
1) 떠밀린 교사
3. 교회지원의 부족
1) 장년위주의 목회
2) 아이들에 대한 관심 부족
3) 재정의 부족
4. 해결방안
1) 하나 됨
2) 기초가 튼튼한 교사 교육
3) 교회의 적극적 지원

Ⅲ.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에 대한 제안
1. 영적 능력을 간구해라
2. 함께하는 교사 교육
1) 토론식 교육법
2) 발표식 교육법
본문내용
Ⅰ.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1. 교회 교사교육이란?
교회 교사교육이라는 것은 교회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에 있다.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들이 우리의 꿈나무라고 말한다. 그런데 정작 우리들은 그 아이들을 가르치기에 너무 소홀한 것 같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사랑이다. 교회에서 아이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것은 사랑이지 성경적 지식이 아니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그들에게 성경만을 가르치려고 하고 사랑을 전달하지 않으려고 할 때가 많이 있다. 요즘 아이들은 악한 것에 너무 쉽게 노출이 되어있다. 이러한 때에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가르치는 교사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요즘 교회에서는 교사교육을 하는 교회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단지 사명만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이 아니라 철저히 교사교육을 하면서 아이들이 신앙적으로 바로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교회학교의 교육은 거의 전적으로 교회학교 교사들에 의하여 주도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자질이 교육의 질을 좌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고 관리하는 일에 교회는 지극히 소극적이어 왔다. 교회의 교육적 관심은 양적 증가에 있었으며, 교사와 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하였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저조한 편이며, 교회 교육은 여전히 열심 있고 헌신적인 아마추어 교사들에게 맡겨져 있다. 첫째로 교회학교 교사는 기독교 교육학적으로 계획된 교사 양성 과정에 의해 양성되지 못하고 있다. 둘째로 교사의 자질에 관한 아무런 구속력 있는 척도가 없다. 셋째로 교단적인 차원에서 교사의 양성을 통제할 수 있는 길이 없다. 따라서 교사의 양성, 임명, 계속교육 그리고 관리가 완전히 개 교회와 교회학교 연합회의 차원에서 임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Ⅱ.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1. 강사진의 부족
강사진이 부족하다. 교사들을 교육할 수 있는 강사진들이 부족하다. 1년에 한번 있을법한 지방에서 하는 교사교육 외에는 전문 강사를 초청할 수 없는 것이 현 시점이다. 그리고 대형교회 외에는 전문적으로 교사들을 교육할 수 있는 강사가 없다.
1) 능력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부모교육] 교회학교 부모교육
  •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설문조사)1.현황2.문제점 Ⅳ. 대안 Ⅰ.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이해1.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해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1) 일반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이란 용어는 일찍이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 와 같은 뜻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관심 확대로 얻어진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결과,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상하주종의 관계가 아니라 동반자로서의 동등한

  • [교육학] 바람직한 학교교육
  • 교육은 고려조나 조선조의 고전적 교육내용을 중심한 학교여서 큰 변혁 없이 내려왔다. 고려시대의 국자감, 향교, 십이도, 서당 등은 경향에서 신분에 따른 교육을 수행하였고, 조선시대의 성균관, 사학, 향교, 서원, 서당 등도 고려조에서와 마찬가지로 신분에 의한 입학자격을 정했다. 우리나라 개화기에 신교육을 처음 시작한 것은 미국선교사 H.G Appengeller에 의해 1885년 설립된 배재학당이 그 연원이 될 것이다. 이 때 기독교인이나 교회가 설립한 학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교육에 대해 총체적으로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해본 후 개선과제와 발전방향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Ⅱ. 유아교육에 대한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 성인 미디어교육
  • 제 1장 서 론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미디어교육은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및 역할을 극대화하고, 급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의식을 토대로 스스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3. 몬테소리 어린이집제 3 절 빈곤아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구성주의 이론1.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 교육2.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제 7 차시 : 우리나라 보육제 1절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과 보육제 2 절 우리나라의 보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