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정서지능과 에크만 실험의 6가지 기본정서 얼굴표정의 인식차이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가설 및 선택이유
2. 연구목적 및 연구설정
3. 용어정리 및 이론적 배경
Ⅱ. 본론
1. 연구방법 및 절차
2. 자료분석
Ⅲ. 결론
1. 논의 및 결론
2. 한계점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가설 및 선택이유
본래 우리가 연구하고자 했던 주제는 ‘에크만 실험의 6가지 기본정서 얼굴표정의 인식차이’ 였으나 에크만의 얼굴표정 인식실험 및 에크만 이론에 기반을 둔 연구가 많이 되었기 때문에 또 다시 같은 절차로 확인하는 것에 그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조금은 다른 접근을 해 보자는 의미로 토론을 통해 주제 설정을 다시 해 나가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기본정서를 더욱 잘 인식할 것이라는 생각을 도출하게 되었다. 즉 정서지능과 기본정서 인식 간에 상관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가설] 정서지능과 기본정서 얼굴표정 인식에 상관이 있을 것이다.
⇒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기본정서 얼굴표정 인식이 정확할 것이다.
2. 연구목적 및 연구설정
본 연구는 인간에게 보편적인 ‘기본정서’가 있음을 전제로 하고, 여기에서 일컫는 기본정서라 함은 에크만이 분류한 6가지 (분노, 혐오, 공포, 행복, 슬픔, 놀람) 정서를 나타내는 것으로 제한했으며, 기본정서의 인식은 에크만의 실험인 6가지 기본정서 얼굴표정의 인식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우리는 기본정서 인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대상에서 기본정서에 숙련된 심리학과학생 및 동기와 정서 수강생들은 제외하려고 노력했다.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정서지능과 기본정서 인식 간 상관을 알아보고, 특히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기본정서 중에서도 비교적 변별이 어려운 공포와 놀람을 더욱 잘 구별할 것인가를 연구를 통해 확인해보려 한다.
또한 조사한 책에 의하면 “정서지능”은 아직까지 확고한 이론적 정립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본 가설을 더욱 확실히 밑받침해줄 수 있는 이론을 찾던 중 우리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찾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론적으로 보다 명명한 가드너의 다중정서이론 중,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개념과 비슷한 대중정서이론 측정치도 함께 삽입해 보았다.
이를 통해 본 가설은 아니지만, 재미난 상관관계를 유의미하게 찾길 기대해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보웬의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이 가계도 분석을 통해 가족에게 통찰을 제공한다면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사업계획서 치킨
- 자원봉사론_본인의 자원봉사 경험에 대해 작성하시고 (자원봉사기관, 자원봉사활동 등을 중심으로) 자원봉사 활동장려를 위한 개선점은 무엇인지 제출하시오 혹, 경험이 없다면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이나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작성하셔도 됩니다
- 일상 속의 팝아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