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실문제 -교실이데아를 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교실의 문제
1. 의사소통 문제
2. 진로상담 문제
3. 학교폭력 문제

Ⅲ. 문제의 원인
1. 의사소통 문제의 원인
2. 진로상담 문제의 원인
3. 학교폭력 문제의 원인

Ⅳ. 교실이데아를 위하여
1. 의사소통 문제 -다양한 의사소통의 통로
2. 진로상담 문제 -진학에서 장기적인 직업선택까지
3. 학교폭력 문제 -관계개선과 도덕교육

Ⅴ.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됐어 이제 됐어 이제 그런 가르침은 됐어 그걸로 족해 이젠 족해 매일 아침 일곱시 삼십분까지 우릴 조그만 교실로 몰아넣고 막힌 꽉 막힌 모두가 막힌 널 그리곤 덥석 우릴 먹어 삼킨 이 시꺼먼 교실에서만 내 젊음을 보내기는 너무 아까워 좀 더 비싼 너로 만들어 주겠어 네 옆에 앉아 있는 그 애보다 더 왜 바꾸지 않고 마음을 조이며 젊은 날을 헤매일까 왜 바꾸진 않고 남아 바꾸길 바라고만 있을까 국민학교에서 중학교로 들어가며 고등학교를 지나 우릴 포장센터로 넘겨 이젠 생각해봐 대학 본 얼굴은 가린 채 근엄한 척할 시대가 지나버린 건 좀 더 솔직해봐 넌 알 수 있어 - 서태지와 아이들』
『나를 봐 내 작은 모습을 너는 언제든지 웃을 수 있니 너라도 날보고 한 번쯤 그냥 모른 척 해줄 순 없겠니 하지만 때론 세상이 뒤집어진다고 나 같은 아이 한둘이 어지럽힌다고 모두가 똑같은 손을 들어야 한다고 그런 눈으로 욕 하지마 난 아무것도 망치지 않아 난 왼손잡이야 - 패닉』

위의 가사는 90년대 초반 인기 있던 두 그룹이 부른 노래 가사이다. 전자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교실이데아’이고 후자는 패닉이라는 2인조 가수의 ‘왼손잡이’라는 곡이다. 여기서 이 두 노래의 가사를 적은 이유는 이 가사들은 공통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교실 이데아’에서는 입시 의주의 교육과 학벌 중시 풍자를 아주 직설적으로 표현했고, ‘왼손잡이’에서는 획일화 교육을 왼손잡이라는 단어를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크게 본다면 고학력․저실력 현상, 교육부의 정책문제, 공교육의 붕괴와 사교육의 비대 등의 문제들이 있고, 학교현장 즉 교실 안에서의 문제를 살펴보면 의사소통의 문제, 진로상담의 문제, 학교폭력의 문제들이 있다. 우리는 각 문제들의 실태와 원인을 살펴보고 교실이데아를 꿈꾸며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내일신문
네이버
연합뉴스
한국 청소년 상담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생애, 철학, 사례, 분석)
  • 문제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수단적 목적은 궁극 목적이 있을 때에만 비로소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고선과 괴리된, 혹은 차단된 수단적 목적은 허무하고, 귀찮을 뿐이지요. 만약 학교가 학생들에게 봉사를 부여하면서, 우리 삶에 대한 진정한 행복에 미치는 그것의 영향을 주지시켰다면 개개인에게 보다 충실한 목적의 이행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교육의 부재는 ‘어찌 됐든’ 봉사 활동은 해야 했기에 그 시간들을 ‘견뎠고’, 다행히 중

  • 소크라테스식 방법 직접교수로서의 대화
  • 동안 교사는 몇 가지 다른 점에 유념해야 한다. 첫째, 교사자신이 철저히 준비를 갖출 것을 요구한다. 둘째, 이 방법이 학생은 물론 교사들도 지쳐버리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셋째, 이 방법이 정답이 없는 도덕적 -법률적 문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방법임을 유념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의견을 요구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대 교실에 있는 제 3자들도 토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 수학과(수학교육)목표, 수학과(수학교육)교재, 수학과(수학교육)내용, 수학과(수학교육)이산수학,수준별교육과정,인성교육, 수학과 교수학습방법
  •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며, 이를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3)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게 하고,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Ⅱ.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재1. 교과서교과서의 각 단원에 대한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① 각 차시 목표와 관련된 내용을 아동들의 생활에서 알아보기 위하여 ‘생활에서 알아보기’ 난으로 수업을 도입한다. ② 구체적인

  • 창의적 사고 특징,중요성, 창의적 사고 원리,기능, 창의적 사고 환경조건, 창의적 사고 새로움, 창의적 사고 지도단계, 창의적 사고 지도방법
  • 교실 이데아’ 등)을 들려주고 그에 대한 문제를 찾아보게 한다.ㅁ. - 시골 풍경에 관한 노래를 들려주고 이 노래와 관련된 이야기를 써 보거나 무언극이나 드라마로 꾸며 보게 한다.ㅂ. - 한 사람에 대한 사진을 여러 장 모은 후, 이 사람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게 한다. ㅅ. 다음 그림을 보고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그렇게 인식한 까닭은 무엇인가? 3. 아이디어 생산 과정일단 문제가 정리되었으면 학생들은 그 문제에 관하여 가능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
  • 교육문제 (교재 11장 ) -목차-1. 교육문제의 이해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3. 한국교육문제 분석1) 교육정책의 문제 (1) 교육재정 문제(2) 교육계획의 부재(3) 전인교육의 부족2) 학력경쟁3) 교육의 보수적 특성4. 한국교육문제해결을 위하여1) 학력중심의 사회풍토개선과 다양한 소질개발을 위한 노력2) 입시위주의 교육탈피 및 사교육비 경감3)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한 평생교육체제 확립4) 교육기회의 불평등 해소5)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 학교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