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지방분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지방분권의 개념
II. 지방분권의 필요성과 개별사례
1.지방분권의 필요성
2. 지방분권의 사례
(1) 프랑스의 지방분권개혁
(2) 일본의 사례분석
(3)우리나라의 사례
III. 지방분권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향
1. 지방분권의 문제점
2.지방분권의 활성화 방향
본문내용
I. 지방분권의 개념
지방분권이란 중앙정부의 권한을 일정 부분 지방으로 이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지방분권은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넘겨줌으로써 지방정부의 지방자치권,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지방분권의 개념을 알아보기에 앞서 분권의 개념 자체가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분권은 때때로 행정권한의 이양을 뜻하기도 하고 때로는 권력의 국가적 분산을 의미하기도 하며 나아가서는 그것 자체가 민주화나 민주주의를 시사하기도 한다. 여기에 더해 국토의 균형발전이나 정부기관의 지방 이전을 의미하기도 한다. 우리는 분권의 개념이 이와 같이 다양하게 쓰이는 것을 통해 지방분권이 정치, 행정,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는 의미임을 알 수 있다.

II. 지방분권의 필요성과 개별사례
1.지방분권의 필요성
1) 민주적인 분권화는 중앙집권체제의 계획보다 지역이 원하는 수요에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 한다.
2) 지방자치를 통한 분권화는 다수를 차지하는 빈곤계층의 정치참여의 기회를 증대시킨다.
3) 분권화는 주민의 행정기관에 대한 접근을 개선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정학] 지방분권과 사회복지 정책
  • 지방분권과 사회복지 정책 I. 서론 2003년 2월에 출범한 참여정부는 혁신과제 중 하나로 지방분권을 제시하였다. 2004년 1월 16일에 공포된 지방분권특별법 제2조에서 지방분권의 정의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책임을 합리적으로 배분함으로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기능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지방분권특별법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방분권의 획기적인

  • [행정학] 집중과 분권화 -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장단점
  •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장단점 1.집권과 분권의 개념 2.중앙집권과 지방분권(1)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의의 (2)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내용 1) 중앙집권하의 직접행정2) 지방분권하의 간접행정 3.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장단점 (1) 중앙집권의 장단점(2) 지방분권의 장단점(3)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상대성 1.집권과 분권의 개념 집권과 분권의 개념은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완전한 분권이란 있을 수 없고 양자사이에는 항상 균형이 필요하다. 일

  • [행정학] 신행정수도, 행복도시 건설의 긍정적인 효과와 지방분권화
  • 「충청권 행정수도 이전의 영향과 향후 추진방안」공동학술세미나 자료집, 충북행정학회, 충남행정학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의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정책협의」자료, 지방분권국민운동 「지방분권의 필요성과 추진과제」, 소영진(대구대학교 자치행정학과 교수)

  • 교육자치제도에 대한 고찰
  • 교육행정학원론 교육자치제도에 대한 고찰교육자치제도에 대한 고찰 목 차 Ⅰ. 지방자치와 지방교육자치의 본질1. 지방자치의 본질2. 지방 교육자치의 본질과 의의3. 지방자치와 지방교육자치와의 관계Ⅱ. 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1. 주민 통제의 측면2. 교육행정의 전문성 측면3. 지방분권화 측면4. 교육행정의 자주성 측면5. 재정의 안정적 확보 측면Ⅰ. 교육자치와 지방자치 일원화를 위한 정책과제 1. 교육행정학적 관

  • [교육행정]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 분권화의 원리*생각해 보기2 지방 교육 자치 4)자주성의 원리2.실천면에서 본 기본 원리1)타당성(validity)의 원리2) 민주성(democracy)의 원리*생각해 보기3 국민교육헌장3)능률성(efficiency)의 원리4)적응성(adaptability)의 원리5)안정성(stability)의 원리6)균형성(balance)의 원리제3절 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1.교육행정학의 성격1) 공공적 성격2) 조장적ㆍ봉사적 성격3) 수단적ㆍ기술적 성격4) 민주적ㆍ중립적 성격*생각해 보기4 日 국가주의 교육 강화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