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경영전략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과 IPTV 정의

<Ⅱ>. IPTV의 산업환경 분석

STEP 모델
1. 사회문화환경
2. 기술환경
3. 거시경제환경
4. 정책규제환경

<Ⅲ>. 자사분석

1. IPTV 산업구조의 분석 -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 MODEL
2. 하나로 미디어 회사 분석
3. 하나TV의 SWOT 분석

<Ⅳ>. 경쟁시장 분석

1. 지상파
2. Cable TV
3. 위성방송

<Ⅴ>. IPTV의 전략

<Ⅵ>. IPTV산업 전망

1. 현재 상황 요약
2. 성공 가능성에 대한 평가
3. IPTV서비스 시장 전망
4. 결론

본문내용
<Ⅰ>.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과 IPTV 정의

※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의 정의
유선전기통신회선설비를 이용하여 양방향성을 가진 인터넷 프로토콜 방식으로 텔레비전 수상기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을 포함한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송인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등을 정의함.

※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의 종류
IPTV, DMB, 인터넷 방송 등

※ IPTV란?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이다.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 점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Ⅱ>. IPTV의 산업환경 분석

- STEP 모델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 또는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 산업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STEP모델은 분석대상영역을 크게 사회문환환경(Sosio-cultural), 기술환경(Technical), 거시경제환경(macro-Economic), 정책규제환경(Political Regularion)등 4개 영역으로 나누어 각 단어의 영문 이니셜만 따서 STEP 모델이라 부른다.

1. 사회문화환경(Socio-cultural)
사회문화환경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새로운 트렌드 등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디어가 주도하는 트렌드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데다가 트렌드 수명이 짦기 때문에 사회문화환경의 변화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IPTV산업에 있어서 사회문화환경은 수요차원과 공급차원 두 가지 차원에서 분석해 볼 수
참고문헌
1. 강재원(2007), “IPTV와 공정거래 쟁점들”

2. 김재호(2007), “IPTV이용과 충족 관점에서 본 시청자 태도 비교연구”

3. 송수한(2007), “IPTV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국내 IPTV 사용 사례를 중심으로

4. 배성수(2006), “통신업계의 수익원천으로써의 IPTV산업에 관한 연구”

5. 장경환, 이종원(2005), “IPTV의 동향과 전략”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6. 김국진, 최성진(2007), ⌜IPTV⌟ 나남신서

7. 김민정, 박영준, 고순주(2006), IPTV서비스 추진 동향 및 전망 ,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의 초기 성공전략 및 최신 전략 분석
  • 전략 및 번들링은 해당 산업 또한 포화 상태에 이르러 수익성이 악화되거나 경쟁 이동통신사들이 전략을 따라함으로써 그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 일례로 KT는 SK텔레콤의 음악서비스인 멜론을 런칭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자사의 음악 서비스인 도시락을 런칭하여 KT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함으로써 SK텔레콤과 같은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텔레메틱스인 T-Map 역시 KT가 2010년 Olleh Navigation을 개발하고 런칭, 서비스 하고 있다. 이렇게 다각화에 관한

  • [마케팅] olleh KT의 마케팅 분석
  • 전략이다. KT의 아이폰 출시는 분명 KT의 경쟁요소로써 손색이 없을 듯하다. (2) 최종 결론KT가 합병이 후 새로 출범하면서, 경영혁신을 통하여 젊고 패기 넘치는 회사로 탈바꿈 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티저광고를 통해 고객들에게 관심을 끌면서 olleh KT라는 기업 브랜드와 QOOK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 하였다. QOOK의 경우 2010년 브랜드스톡에서 1위를 함으로써 명실상관 KT의 최고 브랜드로 우뚝 서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

  • [국제경영] SK텔레콤의 해외 진출 실패사례
  • 전략은 제휴 위주 전략과 산업생산성 서비스(IPE) 위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외국 기업과의 합작 또는 외국 업체에 대한 지분참여 방식의 투자는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되는 발언으로 볼 수 있다. 정 사장의 이런 발언은 또한 ‘여태까지는 한국 이동통신 1등 업체라는 자부심으로 해외 진출에도 임했지만,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란 의지 표명으로도 읽혀졌고 이제는 이름에 연연하지 않고 철저히 실리 위주의 경영

  • [경영전략] Olleh KT의 브랜드 전략
  • 전략이다. KT의 아이폰 출시는 분명 KT의 경쟁요소로써 손색이 없을 듯하다. 아이폰은 분명 KT의 휴대폰 시장의 고객점유율을 상승시킬 전략적 요소로써 끊임없이 지원할 분야이다.(2) 최종 결론‘집 나가면 개고생이다’라는 티저광고 카피, Olleh라는 독특한 수식어의 기발한 광고로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온 KT. 독특하고 창의적인 광고마케팅으로 우리는 민영기업이지만 여전히 공기업으로 여겨지는 KT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KT는 창의적인 브

  • [전략경영] 쿡QOOK TV 의 IPTV 시장 점유율 1위 유지를 위한 전략
  • IPTV 서비스 내역기존의 인터넷기반 사업이 IPTV에서 모두 구현 가능 IPTV서비스 내역서비스 영역은 이러이러하다사용하는 만큼 기존의 인터넷기반의 사업이 IPTV에서 모두 구현 가능수익은 실시간 및 지난방송보기(VOD)유 료 방송 광고, 쇼핑 그밖의 부가서비스에서.*상황분석 전략적과제도출 전략제시 마치며산업 분석 | 경쟁사분석 | 자사분석 | 소비자분석IPTV 글로벌 현황 및 전망전 세계적으로 IPTV 가입자 증가 및 시장 규모 확대 출처: Ovu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