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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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일본 만화 산업의 구조


(1).만화 산업의 출판 구조

1) 만화 잡지와 만화 단행본의 연계적 출판

2) 단행본 출판의 가지는 의미

(2). 미디어믹스 전략

1)만화 원작에 기초한 미디어 상품

2)캐릭터 상품

(3). 조직화된 만화시장 - 코미마케=코미케

(4). 만화가의 사회적 지위 및 이에 따른 두터운 만화가 예비군

2.일본만화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1).서론.

(2). 일본 만화의 긍정적인 측면.

1).자연에 대한 존중과 경외

2).일상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3). 신념, ‘지키다’라는 것

4). 미래에 대한 불안, 비판

5). 일본식 개그

6). 스포츠 - 자기 승리, 끊임없는 노력

7). 사회비판

(3).일본 만화의 부정적인 측면.

1). 선정성

2). 폭력성

3).일본만화의 부정적인 면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

A).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B) 일본문화의 왜곡 - 고정적 이미지

4.결론.



본문내용

1.일본 만화 산업의 구조


(1).만화 산업의 출판 구조

오늘날 일본 만화는 거대 산업으로 성장했다. 한 2000년 만화시장의 규모는 우리 돈으로 개략적으로 환산하여 일본이 5조 6000억 원, 한국이 6000억 원, 프랑스가 2500억 원, 미국이 2600억 원인 것으로 나타난다. 2003년 문화 콘텐츠 진흥원.
이런 개략적인 수치를 통해서도 일본 만화시장의 규모가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출판 산업 자체는 다른 산업과 비교해서 아직까지 규모가 작다. 그러나 만화는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산업, 컴퓨터 게임 산업과 같이 다른 문화산업과 밀접한 연계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위치에 있다. 또한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크다.
따라서 이들 출판사들이 어떤 사업 전략을 통해 만화산업의 성장을 이루어왔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만화 잡지와 만화 단행본의 연계적 출판
만화 출판의 기본인 만화 잡지가 여러 장르의 만화작품을 선보임으로써 폭 넓은 독자층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했다면 만화 단행본은 잡지에 연재된 만화 중에서 인기만화만을 다시 출판함으로써 발행부수 수백만 부에서 수천만 부에 이르는 베스트셀러를 탄생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만화 잡지와 만화 단행본,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등의 연계적인 출판을 통해서 만화시장은 계속적으로 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잡지에 연재되었던 만화중에서 인기 만화는 대부분 단행본으로 만들어진다. 처음부터 단행본으로 출판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에게 한번 검증된 만화를 단행본으로 만들어 냄으로써 출판사는 확실하게 이윤을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만화잡지는 대량생산→대량소비로 일본만화 산업구조의 밑바탕 부분을 차지한다. 출판사들은 발행부수가 수백만 부에 이르러도 한권에 200-300엔 하는 만화 잡지로는 이익을 창출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으며, 그 후 단행본을 낼 때에 이르러서야 순이익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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