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국어학 개설-의미론(요약,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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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평가 받았던 자료입니다. 국어학 개설-의미론 단원을 바탕으로 하여 요약한 뒤 보충자료를 제시하였습니다. 각 장마다 어디서 요약, 인용하였는지 밝혀두었으며 그림과 표를 함께 넣어두었으니 활용하기 좋을 것입니다.
목차
1. ‘의미’의 의미
2. 단어 사이의 의미 관계
3. 의미장과 성분분석
4. 의미의 변화
본문내용
1. ‘의미’의 의미
․의미(意味) : 말이나 글 등 모든 표현이 나타내는 내용(뜻, 의의)
언어에서 형태(음성, 문자)가 가리키는 것(가리키는 내용, 개념)
의(意): 화자가 청자에게 어떤 내부의 의도를 드러내는 측면
전달자 측면의 의도
미(味): 청자가 외부의 감각을 받아들이는 측면
수용자 측면의 감각
⇒의미(意味) = 의․意(meaning, 전달) + 미․味(sense, 수용)
․의미론 : 어휘의 뜻을 다루는, 언어표현의 의미를 연구하는 언어학의 한 분야
언어에 있어서 특히 낱말과 문장의 의미에 관심을 가지고 그 의미를 규명하고 자 연구하는 언어학의 한 부분
(의미 변화의 방법이나 경향, 의미의 표현방법, 유어(類語), 반대어의 연구, 비 유적 용법 등이 포함됨.)


◆ 어휘적 의미와 문법적 의미
․단어의 의미는 ‘어휘적 의미’와 ‘문법적 의미’로 구분할 수 있다.
①어휘적 의미 (lexical meaning)
⇒ 단어(어휘)가 가지고 있는 의미
전통적인 의미론은 단어의 의미연구에 한정되어 있었다.
(단어 중심의 전통적인 의미론 = 어휘의미론)
②문법적 의미 (grammatical meaning)
⇒ ‘용법, 문맥 의미’와 관련하여, 그 단어가 쓰인 용법 하나하나, 어떠한 문맥 속에 서 파악되는 단어의 의미

◆ 지시물과 개념
․기호삼각형
․소쉬르(saussure)는 언어표현의 의미를 심리주의적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했다.
․소쉬르의 기호체계에 따르면 언어는 기표(시니피앙, signifiant)와 기의(시니피에, signifie)로 이루어져 있다.
⇒ 언어기호 = 기표(signifiant) + 기의(signifie)
= 음성 + 의미, 능기(能記) + 소기(所記), 표현 + 개념
․시니피앙과 시니피에, 표현과 피표현물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①지시설 : 표현은 그것이 대표하는 대상, 또는 지시물 자체를 대표한다는 것.
ex) '나무‘라는 표현은 이 세계에 존재하는 실물인 ’나무들‘을 대표한다.
= 지시주의 → 눈으로 직접 확인이 되는 것.
②개념설 : 표현은 실재하는 대상이 아니라 우리 마음 속에 형상화된 것(심리영상 = 개 념, 관념)이라는 견해
ex) 봉황, 용 : 단어는 존재함. 이미지는 대충 떠올릴 수 있음.
그러나 실제로 존 적은 없으므로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는 힘듦.
= 심리주의 의미론

․기호삼각형 : 기호, 개념, 지시물 사이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
․심리영상 = 관념(觀念, thought), 개념(槪念, concept)
형태로 표현한 것 = 기호(symbol), 명칭(name)
지시물 = 대상
ex) 기호 : [나무]라고 발음되는 음성, 문자
개념 : [나무]라는 기호를 통해 우리 머릿속에 떠오르는 영상, 관념
지시물 : 실제 현실에서 존재하는 ‘나무’라는 실체
참고문헌
《국어의미론 연구》, 국학자료원, 노대규 지음, 1988,
《국어의미론》, 탑출판사 , 임지룡 저 , 1992,
《국어학 개설》, 이익섭 저 , 학연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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