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국어학 개설-방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학 개설의 <방언론>단원을 간단히 제시한 것입니다. 표로 정리하지 않고 다만 줄글로 간추려 놓은 것이니 구입에 참고하세요.
목차
1. 언어와 방언
2. 방언학의 과제
3. 언어지도와 등어선
4. 방언경계와 방언구획
본문내용
1.언어와 방언

언어와 방언의 관계는?

• 언어는 방언의 상위개념이고 방언은 언어의 하위개념
• 언어는 쓰는 집단이 다르고 쓰이는 지역이 다르면 크든 작든 얼마간의 분화를 일으킴.
- 한 언어 안의 여러 분화체 각각이 방언이다.

1) 상호의사소통력

방언이 언어의 분화체이기 때문에 한 언어의 방언들 사이의 차이는 언어들간의 차이만큼 크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즉 우리나라 말의 충청도방언과 평안도방언 사이의 차이는 한국어와 중국어 사이의 차이만큼 크지 않다. 이 차이의 크고 작음이 상호의사소통력을 표현하며 언어와 방언의 구별을 흔히 상호의사소통력이 있느냐 없느냐로 한다.

* 예외: 중국에서는 한 나라 사람이 같은 자기 나라 말을 쓰면서도 그 방언의 차이가 워낙 커서 전혀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실례가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서울 사람이 제주도의 외진 곳에 사는 노인을 만나 서로 의사가 통하지 않는 예 등이 있다.

2) 국가와 표준어

상호의사소통력의 한계로 언어를 방언과 구분하는 또 다른 기준으로 국가와 표준어를 동원한다. 비록 서로 의사가 소통되지 않을 만큼 말의 차이가 심하더라도 그 두 말이 기대고 있는 표준어가 같고 동시에 같은 정서법을 쓰는 말이라면 그 두 말은 한 언어의 두 방언이라는 것이다. 반면 서로 의사가 자유롭게 통하더라도 이쪽 말과 저쪽 말이 서로 다른 나라의 말이며 그 표준어와 정서법이 서로 다르다면 그것은 서로 다fms 언어라는 것이다.

3) 표준어와 방언

한 언어 안에 여러 개의 방언이 있다고 할 때 표준어는 그 방언들 중의 하나이다. 다만 특별한 대접을 받는 방언이다. 방언의 차이에서 오는 의사소통의 불편을 덜기 위하여 전 국민이 공통적으로 쓸 하나의 공통어를 정할 필요가 있을 때 그 공통어의 자격을 부여받은 것이 바로 표준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표준어가 다른 방언보다 언어학적으로 더 우위에 있는 언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방언이 표준어보다 덜 체계적이라고 하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표준어는 행정, 교통, 문화 등의 중심지의 방언이라는 조건 등으로 그만큼 영향력이 크고 보급이 쉬운 이점이 있어 표준어의 자격을 얻게 되고 문학 작품이나 학술 서적 등에 쓰이기 때문에 계속 다듬어지는 혜택을 누리게 된다.

4) 방언의 크기

방언이 언어의 하위 개념이라면 한 언어는 몇 개의 방언으로 갈리고 그 방언은 다시 그 아래의 어떤 다른 하위 개념으로 갈릴 것이 예상된다. 예를 들어 한국어가 중부방언, 호남방언등으로 나뉜다면 이 지역보다 작은 지방의 말 충청남도의 말이나 그보다 더 작은 지역인 공주의 말은 방언이란 용어가 아닌 어떤 용어가 쓰일 법하다.
그러나 방언이란 용어는 그리 엄격한 용법을 가지지 않는다. 방언은 한 언어에 속하는 어느 지역의 말이라는 뜻으로 그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꽤 자유롭게 쓰이는 용어이다.
그러나 그 크기가 한 개인까지 작아지면 개인어라 하여 방언과 구별된다. 엄격히 따지면 그 어느 개인도 다른 사람과 완전히 일치하는 말을 하지는 않는데 , 이 때의 개인차를 일컬을 때는 개인방언이라고 하기보다는 개인어라 하는 것이다.

5) 지역방언과 사회방언

방언이란 글자 그대로 지방의 말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한 언어 안에서의 언어분화는 지역의 다름에 의해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한 지역 안에서도 직업이 다르다든가 나이가 다르다든가 성별이 다르다든가 등의 이유로도 말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방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지역방언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방언이다. 제주도방언, 공주방언 등은 지역방언으로서의 이름이요, 궁중어, 노동층방언, 여성어 등은 사회방언의로서의 이름들이다.
다만 사회방언의 차이는 지역방언의 차이만큼 뚜렷하지 못한 것이 일반적이다. 어떤 말을 들으면 경상도방언이라든가 평안도방언이라든가 등은 쉽게 드러나는데, 어떤 말을 듣고 저건 노동자층의 말이라든가 장년층의 말이라든가 등을 분별해내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참고문헌
국어학 개설, 이익섭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 우리말의역사4공통)국어사의시대구분방법과 각시기의 언어적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우리말의역사4공통)국어사의시대구분방법과 각시기의 언어적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우리말의역사4공통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분량은 A4용지 10매 내외)Ⅰ. 서 론 필자는 우리나라 현재 쓰고 있는 언어가 어디에 근원을 두고 있는가에 대해 평상시 생각해 보았다. 언어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고 새로운 언어가 창조되기도 한다. 국어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

  • [교과교육] 국어과 교육의 흐름
  • 국어과와 관련을 맺고 있는 교과목은 ‘독서, 작문, 습자’였으며, 사범학교의 경우는 ‘국문’이 교과목으로 개설되었다. 소학교의 ‘독서’와 ‘작문’은 서로 연계하여 가르쳤을 것으로 추정되며, ‘습자’ 과목은 글씨쓰기를 위한 과목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중학교의 경우에는 ‘습자’를 교과목으로 분류하지 않았다. 사범학교의 경우에 ‘습자’가 교과목으로 들어있으나, 이는 사범교육이 초등교육을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교사로서 익

  •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평가와 진로전망
  • 국어 교과 지도 목표의 정체성 문제는, 더 근본적으로는 학교 교육 일반의 목표나 내용에 대한 교육 과정론적 논쟁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여기서는 그 동안 학계에서 보여 왔던 국어 교육의 성격에 대한 논란의 근본 원인을 위의 두 가지 측면, 즉 국어 교육 목표의 문제와 교육 일반의 목표 문제 모두에서 찾아보고자 한다.국어 교육의 교과적 정체성에 대한 논란의 핵심은 국어 교육의 지도 내용을 국어학과 국문학에 기초를 둔 ‘지식’교육에

  • 우리말의역사4공통) 국어사우리말역사연구목적과 연구방법 국어계통 국어형성과 국어사시대구분 우리말적는 문자표기체계와 변천에 대하여설명하시오0k
  • 국어표기법의 통일을 이루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우리말의역사4공통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강 참조) 2. 국어의 계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강 참조) 3. 국어의 형성과 국어사 시대구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강 참조) 4. 우리말을 적는 여러 가지 문자(표기) 체계와 그 변천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국어사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