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인류학개론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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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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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란 무엇인가?
- DVD: 인류의 기원을 어떻게 찾아가는가?
♦ 인류의 기원
♦ 문화의 기원
- 57p 사냥꾼-채집자 가설
♦ 여성성과 남성성
♦ 현지조사 주제잡는 법
♦ 전통적인 인류학의 발전
- 진화론
- 전파론
- 진화론과 전파론의 공통점
- 기능주의
- 역사특수주의 (문화상대주의와 관련)
♦ 현대문화인류학의 관점들
- 구조적 유동성
- 본문내용
-
- 많은 인류학자들은 문화 상대주의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없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한다. 문화 상대주의는 불완전한 개념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모든 것을 다 옳다고 보기 때문이다. 현대 인류학은 서구 문화의 지나친 팽창에 대한 반작용으로 문화 상대주의에 너무 기울어져 버렸다. 그러나 부족 전쟁, 유아 살해, 식인 풍습 등은 비록 맥락에 따라서 순기능도 있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는 어긋난다. 문화 상대주의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결부되어야 제 기능을 발휘한다.
일부 한국인들은 개고기의 식용에 대해서 문화 상대주의를 거론한다. 프랑스인들은 달팽이를 먹고, 일본인들은 말고기를 먹는 것처럼, 한국인들이 개고기를 먹는 것은 문화적 상대주의에 비추어 정당하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말고기를 먹지 말고, 한국인들은 개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가까울 것이다. 인류가 채식을 하는 불교의 교리를 숭고하게 받아들이는 이유는 동물들과 더불어 살자는 뜻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 소와 돼지 등을 사육해 식용할 수밖에 없기는 하지만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향한 정신만은 왜곡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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