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농수산물 유통개선과 소비자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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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 약 >

1. 문제의 제기

2. 농수산물 유통과 유통개선의 기본 목표
가. 농수산물 유통의 특성
나. 유통개선의 기본 목표

3. 유통마진과 소비자

4. 품질개선과 소비자

5. 가격안정과 소비자

6. 공정거래와 소비자

7. 결론
본문내용
결론문단만 조금 보여드릴게요
농수산물 유통개선과 관련된 소비자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였
다. 검토를 위해 우선 농수산물 유통의 특성을 살펴 본 후 농수산물 유통 개선의 기
본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유통개선의 노력들이 이러한 기본 목표와 연관을 갖는 것
으로 가정하고 이들 기본 목표의 개선이 소비자의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설명하였다.
농수산물 유통개선으로 소비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분야는 (1) 유통마진의 절
감으로 인한 가계비 절감효과, (2)상품의 품질개선으로 보다 위생적이고 보다 高品質
의 식품을 공급받고, 보다 양질의 유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효과, (3) 가격안
정으로 가계가 보다 안정되고 가계 및 거래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험이 감소되는
효과, (4) 공정거래 질서의 확립으로 거래에 따른 불이익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 등이 있다.
결국 모든 농수산물 유통활동이나 개선유통개선의 목표는 유통산업이 서비스사업임
을 고려할 때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농수
산물 유통개선과 관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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