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신문화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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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문화운동>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독수와 《신청년》, 그리고 북경대학 개혁

2. 反유교전통운동
1) 신문학운동
2) 여성해방운동
3) 민주주의와 과학

3. 5․4운동의 전개
1) 북경의 학생운동
2) 상해의 3파(三罷)운동
3) 5․4운동의 의의

4. 마르크스주의의 전파
1) 중국의 노동자계급의 발전과정
2) 마르크스주의의 중국전래
3) 마르크스주의의 초보적 전파
4) 마르크스주의의 광범위한 전파

5. 중국공산당의 창당
1) 중국공산당이 창당될 수 있었던 배경
2) 중국공산당의 창당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신문화운동'은 문화운동(文化運動)의 하나로 1915년 《신청년(新靑年)》의 창간을 시작으로 하여 긴 시간동안 지속되었다. 이 운동은 1919년 5&4운동을 경계로 하여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는 주로 자산계급과 소자산계급 문화대표가 분발한 시기로서, 자산계급의 민주주의사상을 무기로 삼아 봉건주의문화에 큰 충격을 주었고, 후기는 아직 초보적인 공산주의사상을 가진 지식인이 새로 나타나 초보적인 마르크스주의사상을 무기로 삼고 반봉건문화(反封建文化)의 행렬에 동참하였다. 부장록, 《중국현대문화운동사》, 중국학@센터, pp.15

5․4 신문화운동은 근대 중국의 사회&정치&경제 발전의 요구로써 일어나게 된다. 정치상으로는 중화민국(中華民國)이 성립된 지 수년이 지났지만 중국은 매우 위태로웠다. 원세개(袁世凱)는 시대에 역행하여 떠들썩하게 군주제 복벽(復)운동을 전개하였고 일본 제국주의와 매국적인 '21개조약'을 체결하였다. 이와 상응하여 유교(儒敎)를 국교로 삼아야 한다는 사상과 함께 축첩, 전족, 점(占), 집안에 제단(祭壇)차리기 등 봉건적인 악습과 미신 활동이 도시와 농촌에 두루 퍼졌다. 이런 상황은 국민에게 걱정과 불만을 안겨주었지만, 자산계급과 혁명당(革命黨)은 명확한 강령(綱領)을 제시하지도, 진정한 공화(共和)를 실현하는 길을 지적하지도 못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중국 지식인들을 방황하게 만들었고 급진적 민주주의 지식인들은 상황을 분석하여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바로 공화제도의 존속과 폐지는 인민의 각오에서 결정된다는 인식이었다. 중화민국 이래로 공화라는 미명하에 실제로는 전제(專制)정치를 행했는데, 그 근본원인은 “다수의 국민들이 입으로는 비록 공화를 반대하지 않지만 머릿속에는 실제로 군주제시대의 구사상이 가득 차 있었고”, “공화를 튼튼히 다지기 위해서는 미리 국민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공화를 반대하는 구사상을 일일이 씻어내지 않으면 안 되는데”에 있었다. 즉, 신문화 운동은 신해혁명으로 공화정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교국교화운동(孔敎國敎化運動) 및 원세개의 제제운동(帝制運動)과 같은 보수 반동적인 운동이 일어나는 데 대한 반성으로 출발했다. 부장록, 상게서, pp.17

참고문헌
[참고자료]

- 조병학,《五·四 新文化運動考 - 신문화운동 사상가들의 실적분석 중심으로》, 京畿專門大 學論文集, 1994
- 전명용,《中國의 新文化 五 ·四運動硏究》, 韓國外大 外國學綜合硏究所 中國硏究所, 1997
- 조경희, 《신문화운동에 나타난 反유교전통정신(1915-1919)》, 中國語文硏究會, 1990
- 조경희, 《五·四 新文化運動과 女性의 發見》, 中國語文硏究會, 1997
- 금종운, 《五·四新文化運動期 陳獨秀 思想의 一考察》, 圓光大學校大學院, 1992
- 좌백유일(佐伯有一)외, 《중국현대사》, 한길사, 1980
- 오창화, 《중국현대문화운동사》, 중국학@센터, 2001
- 공기두 외 7인, 《중국공산당사》, 첨성대, 1990
- 신승하 외 2인, 《20세기의 중국》,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 김마리아, 《중국민족해방과 통일전선의 역사①》, 사계절, 1987
- 협간직수(狹間直樹), 《5․4운동연구서설 - 중국민중의 반제국주의 투쟁》, 한울, 1992
- 모리스 메이스너, 《李大釗 - 중국사회주의의 기원》, 지식산업사, 1992
- <5․4운동과 중국공산당> , 성균관대학원 중국의역사2 강의자료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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