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화가 베르미어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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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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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베르미어와 17세기 네덜란드
2. 형식적 접근
A. 빛의 효과
B. 카메라 옵스큐라
C. 소실점의 이동
3 도상적 접근
A. 그림 속의 그림
B. 회화의 알레고리
4. 결론 : 베르미어 회화에 대한 고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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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베르미어와 17세기 네덜란드
베르미어는 1632년에 네덜란드 서부, 운하와 벽으로 둘러싸인 소도시 델프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1653년부터 1675년까지 22년 동안 적어도 45점, 많게는 60여 점의 작품을 제작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진품 여부가 의문시되는 것을 빼면 43년의 짧은 생애에서 그가 남긴 전 작품은 34점 이상 되질 않는다. 이렇듯 그의 적은 작품 수로 인해 당시 미술사학자들에게 덜 알려 지게 되었고 이는 그가 근 200년 동안 ‘무명의 화가’로서 묻혀 왔던 이유가 된다. 그러나 17세기 당시 크게 인정받지 못한 것과 비교하여 그가 죽고 난 후 18세기 내내 베르미어의 작품이 컬렉터들과 미술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아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현재 우리가 베르미어에 대해 품고 있는 신비감은 무지에 의해 만들어진 파생물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제 베르미어에 대해 품어왔던 오해를 떨쳐내고, 베르미어의 작품이 주는 의미와 그의 작품관, 그리고 그의 활동에 대해 새롭게 정의해 보아야 한다.
* 베르미어의 회화
베르미어의 작품에 담긴 생각, 그리고 작품 안에 나타난 세계와 현실 세계와의 관계를 들여다보자. 현실에서 11명의 자녀를 두었지만 그의 작품에서는 한 번도 아이들이 등장하지 않는다. 당시로서는 이와 같은 아이들의 부재가 흔하지 않았고 당시의 자료들을 종합해보면 이 작품 속의 현실과 삶의 현실이 관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베르미어가 당시의 삶과 연관된 실내 풍경을 그리고 있지만 그 풍경은 실제의 삶과 완전히 분리된 이어질 수 없는 다른 세계였던 것이다. 실내 풍경을 그리는 당시의 관습, 그에 따른 규칙과 고정관념 등은 화가의 삶을 작품과 분리시켜주는 기능을 했다. 베르미어 작품 안의 ‘현실 세계’는 그림 안의 세계일뿐이다. 회화는 베르미어에게 있어 특별하고 순수한 활동이었다. 사회적, 경제적 현실에 순응하지 않은 베르미어의 작품들은 끊임없는 연구와 연습의 장이 되었고 작업의 정교함은 개인적인 욕구, 즉 내면적인 것에 대한 표현이었다. 작품의 판매에 연연하지 않고 이득이 되는 것을 얻기 위해 회화를 포기하는 일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처갓집에 의해 경제적인 안정을 되찾자 베르미어는 더 이상 작품을 팔기위해 먼저 나서지 않았다. 델프트를 떠나 암스테르담과 같은 더 큰 미술시장을 찾아 나선 다른 작가들과 구분되는 점이다. 회화는 작가의 전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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