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인터넷기반 귀납적 모형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ICT]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귀납적 모형
2. 적용 주제와 주제 선정이유
(1) 단원개관과 학습내용의 전개
(2) 적용 주제와 주제선정 이유
Ⅱ. 본론
1. 귀납적 모형을 이용한 수업계획
(1)주제설정하기
(2)목표 상세화하기
(3)사례 선택하기
2. 귀납적 모형을 이용한 수업의 실행
(1) 수업안내
(2) 확산적 단계
(3) 수렴적 단계
(4) 정리
(5) 적용
3. 귀납적 수업모형을 이용한 교수학습 계획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귀납적 모형
인지심리학자들은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나려면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은 지각, 이용 가능성, 활성화이다(R. E. Mater, 1987). 지각과 이용 가능성의 조건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여 그들에게 예상되는 상황이나 선행조직자를 제공해 줌으로써 형성된다(Hunter, 1982; Woolfolk, 2002). 교사들은 탐구의 과정을 모델링하거나 숙련된 발문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활성화의 조건을 만든다. 학습자가 더 많은 탐구와 문제해결의 기술을 발전시켜 감에 따라, 교사는 점차 도움을 줄이고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더 많은 책임을 부여한다.
이 같은 접근을 지지하는 학습과 수업이 구성주의 운동이다. 구성주의자들의 수업은 교사가 독단적으로 조직화한 형식에 학생들을 노출시켜서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경험을 활용하여 역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가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계열화하여 자신의 경험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게 한다.
귀납적 모형은 이러한 구성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때문에 학습자가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으며 교사 역시 수업 장면에서의 학생의 역할에 집중한다. 학생들은 단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교사로부터 전달된 것을 단순히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에 대해 자신의 사전지식으로 의미를 구성하거나 관계를 지으면서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 학생이 특별한 주제에 대해 깊고 완벽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고, 학생이 이해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하도록 만드는 것은 귀납적 모형이 성취하고자 하는 주요한 목적이다. 따라서 귀납적 모형이란 ‘구체적인 사례나 실제적인 자료에 대한 탐구를 통해 개념이나 이론, 일반적인 원리 등을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2001),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3-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3-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Paul D. Eggen, Donald P. Kauchak(2006), 교사를 위한 수업전략, 시그마프러스, 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