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인터넷기반 귀납적 모형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귀납적 모형
2. 적용 주제와 주제 선정이유
(1) 단원개관과 학습내용의 전개
(2) 적용 주제와 주제선정 이유

Ⅱ. 본론
1. 귀납적 모형을 이용한 수업계획
(1)주제설정하기
(2)목표 상세화하기
(3)사례 선택하기
2. 귀납적 모형을 이용한 수업의 실행
(1) 수업안내
(2) 확산적 단계
(3) 수렴적 단계
(4) 정리
(5) 적용
3. 귀납적 수업모형을 이용한 교수학습 계획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귀납적 모형

인지심리학자들은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나려면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은 지각, 이용 가능성, 활성화이다(R. E. Mater, 1987). 지각과 이용 가능성의 조건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여 그들에게 예상되는 상황이나 선행조직자를 제공해 줌으로써 형성된다(Hunter, 1982; Woolfolk, 2002). 교사들은 탐구의 과정을 모델링하거나 숙련된 발문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활성화의 조건을 만든다. 학습자가 더 많은 탐구와 문제해결의 기술을 발전시켜 감에 따라, 교사는 점차 도움을 줄이고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더 많은 책임을 부여한다.
이 같은 접근을 지지하는 학습과 수업이 구성주의 운동이다. 구성주의자들의 수업은 교사가 독단적으로 조직화한 형식에 학생들을 노출시켜서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경험을 활용하여 역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가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계열화하여 자신의 경험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게 한다.
귀납적 모형은 이러한 구성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때문에 학습자가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으며 교사 역시 수업 장면에서의 학생의 역할에 집중한다. 학생들은 단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교사로부터 전달된 것을 단순히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에 대해 자신의 사전지식으로 의미를 구성하거나 관계를 지으면서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 학생이 특별한 주제에 대해 깊고 완벽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고, 학생이 이해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하도록 만드는 것은 귀납적 모형이 성취하고자 하는 주요한 목적이다. 따라서 귀납적 모형이란 ‘구체적인 사례나 실제적인 자료에 대한 탐구를 통해 개념이나 이론, 일반적인 원리 등을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참고문헌
(2001),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3-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3-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Paul D. Eggen, Donald P. Kauchak(2006), 교사를 위한 수업전략, 시그마프러스,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교과서와 비슷하게 규칙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이 아닌 다양한 예시 문장 속에서 음운의 변동 현상의 규칙을 스스로 찾아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활동이라 평가된다. 규칙을 먼저 알고 그에 따른 예를 아는 연역적 방법에서의 접근은 학생들의 암기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학습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많은 단어 속에서 동화, 변화 등을 관찰하여 귀납적으로 결론을 만들어가는 학습은 문법 지식 뿐 아니라 학생들의 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모형1. 소개`개념: 봉사활동을 포함하고 있는 구체적인 경험학습의 한 형태, 실천과 숙고 양자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교실 외 학습활동학교에서 배운 교과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과 지역사회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학습활동`특징: 학습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숙고와 성찰의 기회를 갖는다는 점에서 자원봉사활동과 다름`이론적 배경: 듀이와 킬패트릭의 경험지향적 학습이론을 근거로 함도덕적 목적정치적 목적지적인

  • [초등교과교육론] 자기 주도적 학습
  • 초등교육방법탐구, 서울: 교육과학사2) 박정란(200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주제탐구 중심 재량 활동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3) 조성철(2004). WEB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적용한 미술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5, 6학년 감상 지도방안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 술 교육전공.‣ 참고 : 논문 자료 인용시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과 관련되는 부분을 발췌하여 일부를 제 시하였다.2.사이트1)

  • [사회과수업][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학습, 교육)특성,형식,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정보화교육,사례,모형
  • 교과들도 서로 손을 잡고 상호 간에 대화를 나눌 수밖에 없는 일이다. 이 대화의 내용을 보다 심화시킬 수 있는 틀이 사회 교과의 통합이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사회과는 3학년(초등)에서 10학년(고등 1학년)까지만 통합되어 있고 초중등 과정의 최후 단계인 11학년과 12학년에서는 다양한 독립 과목들로 교수되지만 사회과의 통합적인 인식 틀 자체를 무시할 수는 없는 일이다. 정보 교육 과정과 관련하여 열림과 통합이라는 사회 교과 특성은 참신한

  • [초등교과지도법] 5학년 1학기 사회 2. 우리가 사는 지역 교수학습과정안
  • 초등 관련 과목을 들을 때마다 항상 모의수업계획을 짜고, 지도안 짜는 과정이 정말 힘들고 어렵지만, 어렵게 한 만큼 다음 번 과제에, 그리고 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0133008 남궁재역할분담 : 교구제작저희 조는 이번에 5학년 사회과에서 도시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배운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단원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수업모형의 특징과 장단점을 배우고 이해하였지만 막상 이것을 적용하여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