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헐(Clark Leonard Hul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론화에 대한 Hull의 접근
주요 이론적 개념들
Hulldml 1943년과 1952년 이론의 주요차이점 Hull 이
유인동기(K)
자극-강도 역동성(V)
욕구감소에서 욕구자극감속로의 변화
단편적 목표예상반응
습관군 위계
Hull의 최종체제 요약
Hull의 교육론
Hull 이론의 평가
공헌
비판
O. Hobart Mowrer
Kenneth W. Spence
Abram Amsel
Neal E. Miller, 내장 조건화 및 바이오 피드백


본문내용
Clark Leonard Hull (1884~1952)
Hull은 학습이론에 막중한 영향을 미친 사람으로, 특히 학습과 동기부분에 있어 중추적 학자로 활동하였다. Hull의 생애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그의 첫 번째 관심은 적성검사에 있었다. 그리하여 1928년에는 「적성검사」(Aptitude Testing)란 저서를 내기도 했다. 두 번째 주요관심은 최면에 관한 것으로 「최면과 암시성」(Hypnosis and Suggestibility)란 책을 냈다. 그의 세 번째 관심이자 또 그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것이 학습과정에 관한 것이다. 학습에 관한 주요저서는 「행동의 원리」(Principles of Behavior)였는데 이것은 포괄적인 과학적 이론은 복합한 심리현상 연구에 적용시키려는 최초의 시도로 학습을 연구하기 위하여 엄격한 이론을 사용한 첫 번째 사람이다. 그 후 1952년에 「행동체제」(Behavior System)란 저서로 그의 이론의 확대되어 나타나지만 학습에 관한 세 번째 책은 이루지 못하고 아쉬움을 남겼다.

이론화에 대한 Hull의 접근
그의 이론을 발달시키는 첫 번째 단계로 우선 그 때까지의 학습에 대한 연구를 종설하고, 그 다음으로는 그들 발견들을 요약하려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약원리로부터 검증가 능한 결과를 연역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이론화, 즉 이론구성에 대한 그의 접근법을 가설적-연역적 또는 논리적-연역적이라 부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행동주의 이론
  • 교육자와 실천가가 행동주의 모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업가들은 스키너를 자극-반응이론의 파블로브적 행동주의자로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행동주의 방법을 혐오적 통제나 클라이언트를 조종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잘못 보기도 한다. 다른 접근법에서와 마찬가지로 행동주의 이론은 아직도 실천적 참고문헌이 부족하다. 위기개입, 유족상담, 지역사회조직, 사회복지정책과 같은 분야에서는 행동주의적 실천이 거의 이

  • [학습심리] 기능주의적 이론
  • 요인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2009안용성, 「학교 폭력 청소년 상담 3년 새 2배 늘었다」, 『세계일보』, 2012.06.15,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Article.asp?aid=20120614023621&subctg1=01&subctg2=이명신, 「청소년의 이성교제 경험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2009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행동 심리학적 접근』, 학지사, 2003Matthew H. Olson B. R. Hergenhann, 『학습심리학』, 김효창이지연 옮김, 학지사, 2009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
  • 심리문제에서는 동성친구, 어머니, 아버지, 형제자매, 교사 순이었다. 고등학생의 경우는 학업 및 성적문제에 있어서는 동성친구, 어머니, 아버지, 교사, 형제자매 순이고, 이성친구와의 문제에 있어서는, 동성친구, 어머니, 아버지, 이성친구, 형제자매순이며, 성격/심리문제에 있어서는 동성친구, 어머니, 교사, 아버지, 형제자매 순이었다. 스트레스에 대한 지원내용을 보면 중학생의 경우, 성적문제에 있어서는 격려, 조언, 충고 순으로, 부모와의 관

  • [학습심리] 주요 기능주의적 이론
  • Hull은 Thorndike와 견해를 같이한다. Hull은 학습에는 감소시킬 수 있는 추동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Miler와 Dollard는 Hull이론의 교육에 대한 적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추동: 학습자는 무엇인가를 원해야 한다.• 단서: 학습자는 무언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반응: 학습자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한다.• 강화: 학습자의 반응은 그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ⅴ. 평가- 공헌Hull의 학습이론은 심리학에 지대한 영향을

  • [교과교육론] 제9장 교육에서의 필요
  • 교육에서 ‘필요’는 어린이가 가져야 할 심리적 상태가 아니라 교육적으로 학습할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한다. 둘째, 동기 유발의 문제(필요의 상태를 유발하거나 이용하여 어린이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은 비도덕적이다)- 결론 : 헐의 필요해소 이론은 상식을 다시 기술한 것이거나 비도덕적인 것일 수 있다.(4) 사회심리학적 필요플레밍(C. M. Fleming)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필요라는 말은 한정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데에 문제가 있다. 그 해결책은 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