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세계 이마트의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1.신세계 이마트 선정 배경
2.기업소개
3.신세계 이마트 경영이념 및 경영정책
4.기업 현황
5.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6.거시 환경 분석
7.경쟁자 분석

Ⅱ.본론
1.이마트 탄생배경
2.이마트 SWOT 분석
3.이마트 STP 분석
4.이마트 마케팅 믹스 (4P분석)
5.이마트의 성공요인
5-1.이마트 성공 요인 외형적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신세계 이마트 선정 배경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 대형 마트 부문 1위 업체이다. 특히 국내에 진출한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 월마트와 까르푸 등 글로벌 기업들을 제쳤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마트는 1993년 국내 최초로 할인점을 선보인 이후 13년 만에 100호점을 오픈, 국내 유통시장의 강자 입지를 확고히 했다.
국내외 언론의 주목을 받았고 특히 구미계 언론계들이 이마트의 성공을 잇달아 보고했다. 한국계 토종 기업이 매출 규모 1,2위를 자랑하는 세계적 할인점들을 누르고 어떻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는가? 이제 그 비결을 살펴보기로 한다.

2.기업소개
현재 할인점은 유통업종 중에서 가장 큰 성장률과 점포확대를 보이고 있다. 아파트를 중심으로 대도시 근교에서 형성되는 중소도시의 증가는 이러한 할인점의 확대를 증가시키며 동네 슈퍼마켓을 잠식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 할인점 부문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글로벌 브랜드인 월마트나 까르푸의 진출로 외국계 기업에게 잠식당할 수 있는 위험이 있었지만 브랜드 파워만 믿고 현지화에 소극적이던 월마트는 결국 신세계 이마트에 모든 매장을 내어주고 한국시장에서 철수하였고 까르푸 역시 이랜드에게 회사를 넘겨주고 한국 땅을 떠났다.
이로써 신세계 이마트는 할인점 업계에서 1인자의 자리를 부동히 지켜내고 있다.
더욱이 최근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이마트는 2001년도부터 압도적으로 모든 부문에서 수위를 차지하여 3년 연속 브랜드스타를 수상하였다. 신세계 이마트는 2008년도 현재 118개의 점포망을 확보하면서 점포수에서 2위와의 격차를 벌이며 부동의 1위를 굳히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좋음아주좋음에픽등장
  • 52790***
    (2016.12.01 04:16:32)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경영전략1. 입지전략2. 저가격저비용 전략3. 전략적 제휴4. 사업 다각화5.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동 전선 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마케팅, 성과, 방안 분석
  • 경영압박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여전히 50% 넘는 중국의 저축률은 소비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4. 이마트 중국 진출 분석(1) 중국 진출 전략중국 유통시장은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가진 매력적인 시장인 동시에 많은 제약 조건과 규제가 존재하는 시장이다. 중국이 WTO 가입 이후 외자 기업의 진출에 대한 규제를 많이 완화한 것은 사실이나 아직까지도 정부의 규제가 상당부분 남아 있으며, 지역 및 계층별 소득 및 소비 수준이 상이하기

  • [경영전략] 대형할인점 이마트의 현 문제점과 개선책
  • 이마트가 4월 가세했고 16일 월마트가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자 지역 소상인들은 항의시위와 불매운동을 하는 등 대형할인마트와 갈등 양상을 보인 모습은 이를 잘 드러내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이런 비판 외에도 스마트 그리드 등 전력 절감이 국가적인 화두로 제시되는 가운데 24시간 영업이 지나친 전력낭비, 자원낭비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또한, 독일이나 프랑스와 같은 선진국에서의 시간규제안 등이 알려지면서 이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

  • 국제 무역 마케팅,신세계 이마트,E-MART,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성공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ition)이 중요한 문제이다. 표준화 및 규격화, 평준화가 중요한 글로벌 시장에서 도태하지 않기 위해서는 현지화에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그동안 이마트의 경우에는 상해와 북경, 천진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주로 전개하였다. 천진에서의 진입은 성공한 편이지만, 가장 핵심적인 상권인 장강삼각주에서의 진입이 왜 실패하였는지 철저히 분석하여 유통망을 전개해야 한다. 같은 아시아권이지만 중국과 우리

  • [국제경영]신세계 이마트 상해점 경영전략 분석
  •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이마트 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