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상무론] 중동 상관습과 우리기업 진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해외시장 조사 일반
(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2)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서 상관습 및 문화관습이 갖는 중요성
(3) 해외시장조사 방법

2) 중동과의 무역현황
(1) 중동과 우리나라간의 무역규모현황
(2) 중동에 진출한 우리업체현황

2. 본론

1) 중동과의 지속적인 무역이 필요한 이유

2) 중동지역의 문화관습
(1) 중동의 국교
(2) 이슬람 문화로 인해 파생되는 생활상

3) 중동지역의 상관습
(1) 이슬람 문화로 인해 파생되는 상관습
(2) 중동의 상관습이 기업과의 계약에서 중요한 이유

3. 결론
1) 중동에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 사례
(1) 파키스탄의 ‘삼미대우버스’
(2) 중동 8개국의 ‘신화섬유공업’
(3) 사우디아라비아의 ‘로만손’
(4) 사우디아라비아의 ‘삼성물산’

2) 중동에서 실패한 우리나라의 기업 사례
본문내용
1. 서론
1) 해외시장 조사 일반
(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무역거래에서 말하는 시장조사는, 첫째로 어느 곳에 잠재구매력을 가진 고객이 있는가를 발견하는 것이고, 둘째로 외국고객들은 어떤 상품을 원하고 있는가, 즉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창조․개발하는 것이다. 미국 마케팅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시장조사를 하는 것은 “재화와 용역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이양되는 데 관계되는 모든 문제의 요인들을 수집하고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다”라고 되어있다.
해외시장조사에서는 어느 국가의 어느 고객에게 어떠한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 또는 어느 국가의 어떤 공급선으로부터 필요한 상품을 구매할 것인가를 분석해야 한다. 따라서 해외시장조사의 대상은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 거래 상대방 등에 따라 달라진다.

※ 해외시장조사 항목은 두 개로 나눴는데, 더 나을 것 같은 것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해주세요.

- 해외시장조사 항목
①지리적 조건 : 각국의 면적, 지세, 기후, 거리, 도시의 분포 등을 조사
②사회적 조건 : 인구 및 인구증가율, 종교 및 인종, 언어 및 교육정도, 국민총생산 및 1인당 소득 등을 조사
③생산구조 및 유통질서 : 그 나라에서는 어떤 종류의 물건들이 어떻게 생산되며 어떤 경로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가, 외국자본과 합자회사가 있는가, 우리 상품과 경재 대상이 되는 상품이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가 등을 조사
④통신 및 교통시설
⑤운송수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동국가에서 상거래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될것으로 보인다. 다른 문화관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사례를 들어서 더욱 요긴하게 활용할수있다.
  • cn***
    (2010.02.18 13:50:0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론] 독일
  • 기업 무역거래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⑤ 분명한 역할 - 조직과 개인들의 역할은 체계적으로 구분되고 분화되어 있으며, 기능과 관계는 엄격히 문서로 규정되어 있다. 정해진 역할을 초과해서 일하는 경우가 드물다.⑥ 노사관계 - 독일 경영진들도 노동조합을 달가워하지는 않지만, 필연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고 있다. 경영진이나 조합원들 모두 법의 테두리 안에서 사회적인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쌍방 모두의 이익을 추구하려고 한다. 노조는

  • [국제기업환경] 인도 FDI
  • 기업1) IT 관련 기업 - IBM, Microsoft, Intel, Cisco, GE, HP, Vodafone 등2) 소매 유통기업 - 월마트, Metro 등3) 자동차 관련 기업 - Honda, 닛산, 폭스바겐, GM 등출처 : http://keri.koreaexim.go.kr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http://www.kotra.or.kr/wps/portal/dk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http://blog.naver.com/hellowena?Redirect=Log&logNo=70021687176 네이버 블로그 검색http://cafe.naver.com/thehesha/143 네이버 까페 검색참고우리나라 기업 투자현황□ 한국기업의 인도투자 애로사항○ 인프라 관련- 조사

  • [국제협상론] 지역별 협상관습과 협상사례(중동지역을 중심으로)
  • 중동을 지배한다는 말들이 나온다.  중동의 기업문화와 상관습 중동의 기업문화와 상관습, 네이버 오픈 백과중동시장의 특성“종교와 문화가 우리와 다른 시장이다.”중동은 이스라엘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사람이 이슬람종교를 신봉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의 삶은 종교를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이들과의 비즈니스를 생각할 때도 종교적 사전지식을 갖추고 상담에 임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 국제거래(무역거래)의 유형, 국제거래(무역거래)의 형태, 국제거래(무역거래)의 환율변동성, 국제거래(무역거래) 경쟁력, 국제거래(무역거래)의 계약, 국제거래(무역거래) 무기거래, 국제거래(무역거래) 전자상거래
  • 무역거래)의 유형무역은 그 대상의 용도, 형태, 대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1. 용도별 분류용도별 분류로는 소비재(상품․ 서비스)무역과 생산재(원료․ 기술․ 인력(노동)․ 자본․ 토지)무역으로 나눌 수 있다. 소비재는 개인의 소비활동의 대상인데 비해 생산재는 기업의 생산활동에 사용된다.2. 형태별 분류1) 유형무역(visible trade)유형무역은 눈으로 볼 수 있는 무역, 즉 상품무역을 가리킨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품의 수출

  • [졸업][경영학] 중동시장분석과 국내기업의 진출사례연구-로만시계의 중동진출사례
  • 우리나라의 경우 여타 선진국 대비 밴더 등록이 미흡한 실정인바, 우리업체 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망되고 있다.2) UAE- UAE 에는 수입품에 대한비관세 장벽이 없다. 알루미늄 가공제품, 전력케이블 등 일부 제품을 제외 대부분의 소비재, 생산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UAE로서는 자국산업 보호를 위한 정책적인 수입규제에 대한 필요성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UAE 특히 두바이의 경우 중동최대의 중계 무역지로서의 역할을 고려할 때 오히려, 수입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