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부가가치경영(EV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관리회계] 경제적부가가치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EV][기업가치][기업][연구개발비][배당정책]EV(기업가치)의 종류, EV(기업가치)의 범주, EV(기업가치)의 연구개발비, EV(기업가치)의 배당정책, EV(기업가치)의 사채발행, EV(기업가치)의 현금흐름할인법(DCF)
- 기업자금, 기업자본주의, 기업구매자금대출, 기업여신
- [재무관리] 제일모직(주) 재무정보분석
- 목차
-
제 1 장 EVA 경영의 이해
제 1 절 정의
제 2 절 경영의 특징
제 3 절 개발배경
제 4절 용도
제 2 장 EVA 경영전략
제 1 절 활용전략
제 2 절 인사제도상 고려사항
제 3 장 EVA 적용사례
제 1 절 Briggs & Stratton
제 2 절 AT & T
제 3 절 New Zealand Telecom
제 4 절 Quaker Oats
제 5 절 Dell Computer
제 4 장 EVA 경영개선방안
제 1 절 증대방안의 의의
제 2 절 증대방안
제 3 절 기대효과와 적용상의 문제점
제 5 장 BSC를 활용한 경영개선방안
제 6 장 EVA 경영의 과제
제 7 장 결론
- 본문내용
-
제1절. 정의
EVA(Economic Value Added)는 우리말로는 ‘경제적 부가가치’라고 한다.
EVA는 기업의 영업이익에서 차입금에 대한 이자(타인자본비용)와 법인세, 주주들에게 돌아가야 할 적정수준의 기대수익가치(자기자본비용)를 차감한 후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최근 자본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EVA를 채택하는 선진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기업 중에서도 도입을 하는 기업(포철, 삼성 등)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EVA는 코카콜라, GE, AT&T 등 많은 선진기업들이 경영관리 도구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의 기업들이 EVA를 도입한 후, 수익성 및 주가가 상승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VA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인 투하자금의 크기, 투하자산회전율, 투하자산수익률, 투하자금의 조달원천별 자본비용 등이 주로 대차대조표와 관계가 깊은 정보들이며 산식은 다음과 같다.
EVA = 세후영업이익 - 자본비용
= (영업이익-법인세) - (타인자본비용+자기자본비용)
= 투하자산 × (투하자산수익률 - 자본비용)
목표 밎 실적
수익성 척도
수익성 기준
사업규모
경상이익
=
영업이익
-
금융비용
손익계산서
경영방식
=
(영업이익/매출액
-
(영업이익/매출액
×
매출액
=
↑
-
↑
매출액
영업이익률
금융비용 부담율
경제적
부가가치
=
(투하자산이익률
-
가중평균자본비용)
×
매출액
대차대조표
경영방식
영업이익
×
매출액
-
(금융비용+
자기자본비용)
×
투하자산
매출액
투하자산
투하자산
↑
↑
매출액
영업이익률
투자자산 회전율
가중평균
자본비용
제2절. EVA 경영의 특징
①가치창조경영
기업의 목표를 경제학적 관점의 ‘이윤극대화’가 아닌 재무관리학적 측면의 ‘기업가치의 극대화’로 보는 시각이 대두되어 왔다. EVA는 바로 이 현금 흐름과 자본비용을 고려하여 수익성과 자본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성과 평가지표이다. 따라서 EVA경영을 측정된 EVA를 기준으로 실적이 우수한 사업과 미래 유망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한계사업의 정리를 통하여 현금흐름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수익 중시경영이며 가치를 창조하는 경영이다.
②주주중시경영
기업가치의 극대화는 일정 비율의 타인자본을 가정하는 경우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를 의미하며, 이는 다시 주식가치의 극대화로 직결된다. 즉 EVA는 추구하는 기업 현금흐름의 극대화는 기업 경영의 최종 위험부담자인 주주의 이익극대화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
③책임경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