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부가가치경영(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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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EVA 경영의 이해

제 1 절 정의
제 2 절 경영의 특징
제 3 절 개발배경
제 4절 용도


제 2 장 EVA 경영전략

제 1 절 활용전략
제 2 절 인사제도상 고려사항


제 3 장 EVA 적용사례

제 1 절 Briggs & Stratton
제 2 절 AT & T
제 3 절 New Zealand Telecom
제 4 절 Quaker Oats
제 5 절 Dell Computer


제 4 장 EVA 경영개선방안

제 1 절 증대방안의 의의
제 2 절 증대방안
제 3 절 기대효과와 적용상의 문제점


제 5 장 BSC를 활용한 경영개선방안


제 6 장 EVA 경영의 과제


제 7 장 결론
본문내용
제1절. 정의

EVA(Economic Value Added)는 우리말로는 ‘경제적 부가가치’라고 한다.
EVA는 기업의 영업이익에서 차입금에 대한 이자(타인자본비용)와 법인세, 주주들에게 돌아가야 할 적정수준의 기대수익가치(자기자본비용)를 차감한 후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최근 자본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EVA를 채택하는 선진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기업 중에서도 도입을 하는 기업(포철, 삼성 등)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EVA는 코카콜라, GE, AT&T 등 많은 선진기업들이 경영관리 도구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의 기업들이 EVA를 도입한 후, 수익성 및 주가가 상승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VA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인 투하자금의 크기, 투하자산회전율, 투하자산수익률, 투하자금의 조달원천별 자본비용 등이 주로 대차대조표와 관계가 깊은 정보들이며 산식은 다음과 같다.

EVA = 세후영업이익 - 자본비용
= (영업이익-법인세) - (타인자본비용+자기자본비용)
= 투하자산 × (투하자산수익률 - 자본비용)


목표 밎 실적

수익성 척도

수익성 기준

사업규모
경상이익
=
영업이익
-
금융비용


손익계산서
경영방식
=
(영업이익/매출액
-
(영업이익/매출액
×
매출액

=

-





매출액
영업이익률

금융비용 부담율









경제적
부가가치
=
(투하자산이익률
-
가중평균자본비용)
×
매출액
대차대조표
경영방식

영업이익
×
매출액
-
(금융비용+
자기자본비용)
×
투하자산
매출액
투하자산
투하자산









매출액
영업이익률

투자자산 회전율

가중평균
자본비용

제2절. EVA 경영의 특징

①가치창조경영

기업의 목표를 경제학적 관점의 ‘이윤극대화’가 아닌 재무관리학적 측면의 ‘기업가치의 극대화’로 보는 시각이 대두되어 왔다. EVA는 바로 이 현금 흐름과 자본비용을 고려하여 수익성과 자본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성과 평가지표이다. 따라서 EVA경영을 측정된 EVA를 기준으로 실적이 우수한 사업과 미래 유망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한계사업의 정리를 통하여 현금흐름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수익 중시경영이며 가치를 창조하는 경영이다.

②주주중시경영

기업가치의 극대화는 일정 비율의 타인자본을 가정하는 경우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를 의미하며, 이는 다시 주식가치의 극대화로 직결된다. 즉 EVA는 추구하는 기업 현금흐름의 극대화는 기업 경영의 최종 위험부담자인 주주의 이익극대화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

③책임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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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국 투기자본
  • 부가가치를 높여 다시 재매각을 추진하려는 목적 때문이라 여겨진다. ● 결론적으로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 청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경영상황을 빌미로 투자자금의 회수는 물론 공장설비의 중국수출로 발생되는 차익을 챙기려는 속셈이다.MP는 자신의 의도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철하기 위해 노동조합과 합의서를 만들고 안심시키는 속임수까지 썼다. 이는 분명한 사기행각이다. 해외투기자본의 전형적 기업사냥이 현실로 드러난 것이다.

  • 한국마사회,한국마사회기업분석,사행성사업,합법적인사행성사업,KRA,KRA기업분석,공기업한국마사회,한국마사회윤리경영,윤리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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