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수원삼성 블루윙즈 고객만족 경영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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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구단소개


가.
현황 및 조직


나.
주요 수상경력





2.
블루윙즈의 마케팅 전략


가.
홍보활동 및 이벤트


나.
고객관리


다.
시 설 관 리


라.
INTO SUWON 캠페인


마.
문 제 점 및 개선방안



III.
결 론



IV.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의 많은 기업들은 무한경쟁과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조직의 생존을 위한 전략개발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그것은 이제 더 이상 능률성이 조직의 최종목표가 아니고 생존이라는 새로운 조직목표가 절실해졌다는 의미이다. 조직생존 전략 중에는 그동안 등한시 했던 고객에 대한 관심이 포함되어 있다.

고객만족이란 ‘고객이 상품 또는 서비스에서 원하는 것을 기대 이상으로 충족시켜 감동시킴으로써 고객의 재 구매율을 높이고 그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우호도가 지속되도록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고정고객층의 이탈방지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지름길이다. 고정고객은 반복구매 뿐만 아니라 기업과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구전광고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기업의 판촉비용을 경감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증대시켜 줄 수 있다.

모든 산업분야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즈음 스포츠 산업분야 역시 예외가 될 수 없다. 팬이 없는 스포츠는 의미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고객관리에 생존여부가 달려있다는 것이다. 갈수록 다양해 지는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스포츠조직 고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상품, 서비스 그리고 프로그램에 관련된 창조적인 교환활동을 스포츠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수원삼성 블루윙즈 홈페이지

NAVER 지식인

스포탈 코리아

스포츠 서울

김치조(2000), 『스포츠 산업 : 본질과 경영현황 사례』, 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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