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도요타 성공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TOYOTA
1. 회사개요
2. 도요타 광고
3. 창립자
4. 회사연혁
5. 대표적 생산차량
6. 사업내용
7. 기업성과

Ⅱ. 도요타 생산방식
1. TPS란?
2. TPS의 탄생 배경
3. TPS 경영의 구성
4. 도요타 생산방식의 전제조건
5. 낭비제거
6. 안돈방식
7. 성공사례
8. TPS 경영의 특징

Ⅲ. 도요타마케팅
1. 일본에서의 도요타
2. 일본성공을 바탕으로 미국진출
3. 미국진출 도요타
4. 도요타이 글로벌 진출 전략

Ⅳ. LEXUS
1. 소개
2. 미국 사업 진출 전략
3.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4. 한국시장 진출
5.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과 성공요인
6. 시사점
본문내용
3. 창 립 자

◎ 도요타 사키치(1867~1930)


도요타 그룹의 창시자이며 일본의 발명왕, 자동방직기 특허권 판매자.

“ 나는 직기로 나라를 위해 애썼다.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 나라를 위해 온 힘을 다해라.”
(장남인 도요타 키이치로에게 남긴 유언 )


◎ 도요타 키이치로(1894~1952)











1894년 출생 도요타자동차의 창업자 이고 1952년 세상을 떠 날 때까지 일본 자동차 산업의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다.

“ 전 국민이 게다(일본의 나막신)처럼 이용할 수 있는 값싼 승용차를 만들자. 그러기 위해서는 수랭식 대신 공랭식 엔진을 만들어야 한다. 아버지는 이렇다 할 학력도 없이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는데, 나는 최고학부를 나왔으면서도 아직 내 자신이 원하는 차를 제대로 만들지 못했다. 동양인의 차를 만들자. 이것이 지금 내가 해야 할 사명이다.”
“ 이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쓰러진다면 내 능력이 부족한 것이다. 실패하면 깨끗이 자결하겠다. 그러니 해보는 데까지 해보자.”
“ 연구와 창의에 마음을 다해 항상 시류에 앞서 간다.”
“ 무슨 일이든 항상 미리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한다.”

도요타자동차의 창업자 도요다 기이치로의 부친인 도요다 사키치를 빼고는 도요타자동차를 설명하기가 불가능하다. 도요타 사키치는 23세 되던 해에 종래의 수동직기를 개량하는 데 성공하여 도요다식 목제 인력 직기로 자신의 최초 특허를 취득한다. 이러한 분야에 인력 직기를 동력 직기로, 동력 직기를 자동직기로 발전시키고 또다시 평면직기를 환상직기로까지 개발한다. 기계 발명에 능숙한 사키치였지만 회사 경영까지 도맡아 하기에는 역부족임을 느껴 자신의 딸 아이꼬의 남편인 리사부로를 경영후계자 삼는다. 아이꼬와 결혼한 지 3년 후인 1918년에 리사부로는 도요타방직의 사장으로 취임한다.
일본의 방직산업은 1차 세계대전으로 영국이 수출을 축소한 덕분에 호황기를 맞이하여 나날이 성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전후 공황이 일어날 즈음에 많은 방직 공장들은 직원을 해고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키치는 가족주의와 온정주의에 입각하여 경영했기 때문에 도요타방직에서는 해고와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때 입사한 기이치로는 사키치의 경영 철학을 본받아 후에 자신의 경영 철학으로 받아들인다.
1926년 본격적으로 자동직기를 생산할 회사인 도요타자동직기 주식회사를 설립하게 되고 바로 이 회사가 도요타 자동차의 탄생을 도와준 자본적 지원자이자 고향이기도 한다. 사키치는 자신이 1910년에 미국 방문 때 느꼈던 자동차의 물결을 상기시키면서 앞으로 자동차의 시대가 열릴 것을 알려주며 본인은 방직기 개발에 평생을 바쳤으나 아들은 자동차 개발로 국가 공업에 이바지 할 것을 부탁했다.
미국으로 산업시찰 여행을 떠난 당시 도요타 기이치로는 기계 가공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보고 감탄했고 거리에 넘쳐나는 자동차들을 보고 앞으로의 세태 변화를 짐작할 수 가 있었던 것이다. 그 당시 포드자동차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모델인 T형 자동차를 공급하고 있었는데 연간 200백만 대를 넘게 생산하고 있었다. 이 여행에서 일사분란하게 모든 부품을 시간 지체 없이 조립하는 포드자동차의 컨베이어벨트 생산 시스템에 매료되어 장차 본인 스스로가 생산하게 될 자동차의 제조 방식을 꿈꾸게 된다.(Just In Time)
사키치는 자동직기의 개발 특허를 영국 기업에 인도하는 조건으로 받은 막대한 수익금을 자동차 개발에 투자할 것을 죽기 전에 허락하기도 했다. 사카치가 죽은 지 5년이 지난 1935년 도요타방직의 본사 정원에 사키치의 흉상과 함께 사키치의 가르침을 축약한 그 유명한 ‘도요타 강령’이 선포되기에 이른다.

● 도요타 강령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촉진관리] NF SONATA의 IMC전략
  • 성공적으로 이끌어 냄. ■ 소재의 빈곤함이 예상되는 2004년 영화계 예상흐름에서 새로운 소재의 기획 영화임을 부각시킨다■ 국경과 사상,문화를 초월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자동차’란 코드를 무기로 세계시장을 공략한다.6. NF SONATA의 IMC 전략에 관한 제언일관된 IMC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VIP 마케팅을 통해 Target 시장에 초점을 둬야 한다.경쟁사 브랜드와의 차별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SONATA’라는 브랜드에 대한 체계적 관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성공 비결ꡓ(여성조선)◈ 코카콜라의 3차원 마케팅=어떻게 24시간 3차원 마케팅을 할 것인가?(존 스비오클라(시카고 소재의 다이아몬드 클러스터 인터내셔널社 부사장)◈ 당신이 노는 물은 다르다(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에 관한 이야기)◈ 조 토레 vs 잭 웰치 누가 최고의 경영자인가(한국경제)◈ 리더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LG경제연구원) ◈ 자기 인식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 ◈ CEO, 3박자 갖추면 불황에 끄덕없다(중앙 일보)◈ 피터 드러커가 제시

  • [국제마케팅] 도요타의 성공사례(랙서스)
  • 성공 이후 유럽의 보호무역 제도 해결을 위한 현지 생산 계획1989년 영국에 연간 20만대 이상 생산 가능한 공장 설립 발표EU 가입국의 압력으로 2000년까지 일본산 차들의 비중을 11%로 유지하는 협약 체결도요타 해외진출현황전세계 26개국 46생산거점 170개국판매북미20.4 27.4 90 20.4남미유럽아시아아프리카5.6%508만7만272만전년비증가율합 계아프리카아시아4만60만3만161만동유럽서유럽남 미북 미도요타 마케팅 사례 (랙서스)세계 최고의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도요타 TOYOTA 및 렉서스 LEXUS의 해외진출과 성공요인
  • 마케팅, 딜러쉽에서 성공 하여 미국에서 큰 인기를 몰고 있다. 렉서스는 데뷔 후 10년 동안 조사한 고객 만족도(J.D파워)에서 8 차례나 1위에 올라 벤츠와 BMW,어큐라,인핀티등의 라이벌을 제치고 현재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렉서스를 출시한 89년부터 91년까지 도요타의 미국 판매량은 연평균 3.3%씩 증가했다. 91년부터 2000년까지는 연평균 5.4%로 크게 증가했다. 이제 광고카피도 렉서스를 만드는 도요타로 바뀔 정도다. ③ 렉서스 재 구매율옆의 그림에

  • [국제마케팅] 도요타 렉서스(Toyota Lexus) 북미 시장 성공 사례
  • 도요타 224,399 171,849 182,169 -2.755% 354,018 -2.523% 2,620,826 도요타 187,330 363,180포드 206,268 155,657 191,068 -7.487% 346,441 -6.081% 2,502,015 포드 206,531 368,873크라이슬러 191,080 136,994 149,734 -14.196% 286,563 -13.376% 2,076,062 크라이슬러 174,506 330,814혼다 131,792 98,511 115,397 4.882% 213,908 1.467% 1,551,542 혼다 110,026 210,816닛산 89,590 76,639 86,251 1.190% 162,865 -2.990% 1,068,507 닛산 85,237 167,885현대/기아 70,555 42,807 53,078 -8.505% 95,885 -11.428% 772,482 현대기아 58,012 108,257BMW 33,761 20,829 24,190 -1.834% 41,125 -11.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