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웹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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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웹 2.0이란 무엇인가?

1. 웹 2.0의 개념

2. 웹2.0의 등장

3. 웹2.0의 특징

4.웹2.0의 비즈니스 모델

5. 웹2.0의 현황

6. 웹2.0의 발전방안

7.웹 2.0의 두 칼날


본문내용
웹 2.0이란 무엇인가?

1. 웹 2.0의 개념
웹 2.0도 어느 경영학적 용어처럼 한 두 문장으로 정의 내리기는 싶지 않다. 우선은 가장 간단하게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3가지 개념으로 압축해 볼 수 있으며 이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뜻하는 개념으로 큰 맥락을 잡을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웹 1.0,웹1.5 )이 세계를 하나로 묶어주는 웹 환경 이였다면 인터넷의 광역화와 디지털 기기의 발달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해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환경이 웹 2.0이라고 이해하는 것도 웹 2.0을 잘 설명해주는 문장이기도 하다. 웹 2.0하면 바로 떠오는 생각이 UCC 일정도로 웹 2.0 환경에서는 우리 모두가 개방된 환경 내에서 정보의 주체인 동시에 객채인 위치를 차지한다..

2. 웹2.0의 등장
(1) 웹1.0

월드와이드웹(WWW)이라고도 하며, 팀 버너스 리에 의해 시작 되었고, 하이퍼링크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문서의 집합체이다. 정적인 HTML 문서로 구성되고, 링크를 통해 단순히 클릭을 하는 것만으로 자신이 읽을 문서 페이지로 이동하는 정도의 상호작용 수준이다. 웹1.0의 한계점은 상호작용성이 낮고 업데이트가 드물게 되거나, 아예 되지 않으며 모든 일련의 활동이 웹 브라우저만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적인 환경과 기능의 한계로 자바애플릿, 자바스크립트 등을 사용해 운동성을 삽입하려는 노력의 증가와 함께, ActiveX를 사용해 풍부한 사용자 경험과 기능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ActiveX는 보안에 매우 취약하고 사용자가 자신의 PC에 설치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윈도우에 대한 종속성 때문에 윈도우즈 외의 다른 OS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웹브라우저는 사용할 수 없다.
(2) 웹1.5

닷컴 시대에서의 성공은 좀 더 동적인 웹(웹1.5)을 제공하는 것에 달려 있었다. 둘 다 소위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이 웹 경험의 본질적인 요소라고 간주하기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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