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론] 부산관광 상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부산관광 현황
1) 부산 관광시장
2) 국적, 목적별 외래 관광객
2. 부산국제 영화제
1) 국제영화제란?
2) 개최 배경
3) 부산 관광과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3. 상품의 개발 동기와 목적
Ⅱ. 본론
1. 여행일정
2. 여행지 소개
3. 4 P 분석
4. SWOT 분석
Ⅲ. 결론
- 상품의 기대 효과와 발전 전망
참고 자료 & 사이트
- 본문내용
-
1. 부산의 관광 시장
우리나라를 찾아온 외국인 중에서 부산을 방문한 관광객은 80년 대 중, 후반에는 전체 방문객 중에 부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에 도달 하기도 하였으나 그 이후 점유율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이는 1990년 이후 타 시, 도들이 관광산업을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전략적 산업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차츰 부산의 상대적 비중은 감소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동남아 국가들이 천예의 자연관광자원과 저렴한 물가를 강점으로 내세워 관광산업을 육성함에 따라 내국인관광객과 더불어 외국인 관광객마저 침체국면을 맞게 되었다. 아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1992년에는 부산지역을 방문한 관광객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점유율 면에서는 전국대비 20%대로 감소하였다. 2002년 아시안 게임 등의 국제행사 개최로 인해 37.4 % 를 기록하여 일시적으로 점유율이 상승했지만 그 이후 전국대비 20 % 후반대 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은 서울에 이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도시 중의 하나로서 국제관문 도시이자 동남권 거점도시로서 관광산업 도약의 잠재력을 가지고 제2의 관광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2002년 월드컵 경기대회, 부산아시안게임, 합창올림픽, 아태 장애인경기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2003년 도에는 이라크전쟁 발발, 사스 발생, 일본의 경기 침체 등으로 부산 방문객이 감소하였으나, 2004 년 이후 일본의 경제회복과 해외여행 심리회복 등 외부 관광 환경의 변화로 관광객 비율은 다시 상승하고 있다. 이는 2004년 4월 정부의 고속철 개통으로 인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여 진다.
2) 관광객 실태
① 국적별 외래 관광객
월드컵을 개최한 2002년에는 200만 명의 외래객을 유치했는데, 그중 47%에 해당하는 89만 명이 일본 관광객이었고, 22만 명의 중국 방문객을 찾아 일시적으로 관광객 수가 대폭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부산을 찾는 외래 관광객을 국적별로 보면, 매년 일본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15%에서 22%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수월한 접근성에 기인 한 것으로 여겨진다.
② 목적별 외래 관광객
외래 관광객의 목적을 보면 1980년부터는 관광경기의 호전에 따라 순수한 관광목적으로 부산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갑자기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이들의 비중은 전체의 50%를 오르내리게 되었다. 관광형태에서도 관광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비중이 높아졌고 교포의 모국방문을 겸한 관광과 상용의 목적으로 부산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연중 조금씩 늘어났다. 1990년대 이후부터는 순수관광을 목적으로 부산을 찾는 관광객이 전체 관광객의 60% 이상을 접하고 있다.
2. 부산 국제 영화제
1) 국제영화제란?
1996년 우리나라 최초로 개최된 국제 영화제로써 한
- 참고문헌
-
www. piff. org 부산국제영화제 홈페이지 (국제영화제 연혁)
www.busan. go.kr 부산시청 홈페이지(관광지소개)
www.visitkorea.or.kr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2006 외래 관광객 실태 보고서)
부산 발전 연구원 홈페이지 (2006부산 관광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