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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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스타벅스 선정이유
-스타벅스 소개

2.본론
-설문조사 분석
-스타벅스의 사회 공헌
-SWOT 분석
-5P 분석
-STP 분석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스타벅스 선정이유

* 해외브랜드의 국내 진출 중에 성공한 기업
* 우리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친근한 주제


2) 스타벅스의 소개

* 대한민국의 스타벅스
대한민국에서 스타벅스는 1999년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처음 생김.
2000년 12월 신세계와 공동 투자로 ‘스타벅스 코리아’를 설립함.
2004년 7월에는 이태원에 100번째 점포를 냄.
2007년 3월 기준으로 약 200개의 점포를 운영 중,
미국 본사가 로열티로 2005년 한 해에 가져간 금액은 45억 원이 넘음.
매출실적은 2006년 1,094억원 당기순이익은 91억원.

- 일반 매장에서 판매하는 컵커피, 캔커피는 동서식품에서 한국 판권을 독점.
매일유업은 한국의 스타벅스 모든 매장과 컵/캔커피에 쓰이는 우유를 공급함.
최근에는 20대 여성들의 과소비 행태를 지칭하는 된장녀의 논란 가운데,
스타벅스의 비싼 가격이 얼론에 비판되어지고 있음.
은어로, 이름의 ‘스타’에서 따와 스타벅스를 ‘별다방’으로 부르기도 함.



- 1971 Seattle의 Pike place market에 첫번째 매장을 오픈
- 1982 사업가였던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에 합류. 커피 원두뿐만 아니라 커피
및 에스프레소 드링크도 판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섬.
- 1985 알 기오날레(Il Giornale)라는 커피 바 체인을 차려 사업을 시작.
- 1984 제리 볼드윈이 수장으로 있던 스타벅스사에 핏츠를 인수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옴.
- 1987 스타벅스 창업자들은 스타벅스 체인을 슐츠의 일 기오날레에 팔아버렸다.
슐츠는 일 기오날레 매장의 브랜드를 전부 스타벅스로 재빨리 바꿈.
스타벅스는 크게 확장하기 시작, 시애틀 지역 외 매장으로서,
캐나다 밴쿠버에 첫 매장을 냄. 같은 해 시카고에도 매장을 내었다.
- 1992 기업 공개 할 당시 스타벅스는 165개의 점포를 소유한 커피체인으로 성장.
- 1995 하워드 슐츠는 라이트 매세이를 고용하여 매장을 완전히 재 디자인 시킴.
- 2005 11월까지 런던에는 맨해튼에 있던 매장보다 많은 개수의 매장이 들어섬.
- 2003 4월, 스타벅스는 AFC 엔터프라이지즈사로부터의 시애틀 베스트 커피와 토 레파키오네 이탈리아의 인수를 완료.
이로써 전세계적으로 스타벅스 매장의 개수는 6400여 개가 됨.
- 2006 9월 14일 경쟁 체인점이었던 다이드리히 커피가 그 소유의 거의 모든 점포
를 스타벅스로 매각한다고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D%83%80%EB%B2%85%EC%8A%A4

http://www.xchart.net/P000001972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641075

http://ref.daum.net/item/11081568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1401&eid=dqP7KF0W/MQ9VMGgt2k
nZb+xaI1JzkUc&qb=vbrFuLn3vbo=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D%83%80%EB%B2%85%EC%8A%A4

http://www.istarbucks.co.kr/aboutus/aboutus_contribution_2008.asp

http://sshong.com/1356

http://report.empas.com/report/view.hcam?no=4557949

스타벅스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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