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협력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협력 경영의 개념과 범위
2.협력 경영의 동기
3.협력 경영의 유형
4.성공적 협력 경영을 위한 과정
5.경영 사례플러스
6.생각해볼 문제
- 본문내용
-
협력경영의 개념과 범위
1.1 협력경영의 개념
‘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이 자신이 보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상호 보완적인 역량을 결합하는 것’ 또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
☞ 기업간 정신의 교류
☞ 경로협력의 관점에서 기본적인 초점 : 주문&물적유통
☞ 가장 근본적인 원리 : 상호성; 상호의 이익
☞ 사례 : 미쓰비시 자동차 회사, 삼성전자, 폭스바겐, LG
.
.
2.협력 경영의 동기
(1)위험분산
· 위험분산의 의의
기술혁신의 대형화 ·복잡화로 인해 연구개발 투자 소요액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어 기업의 재무부담이 크게 증가, 기술개발에 실패했을 때 손실은 기업에 치명적 영향.
즉, 협력에 의해 새로운 사업 또는 시장으로의 진출에 따른 위험을 분산할 수 있고 협력 파트너와의 협력체결에 의해 비용을 절감.
· 위험분산의 목적
기업의 협력체결은 자신에게 부족한 핵심역량
파트너로부터 획득하거나 자신의 역량과 파트너
의 핵심역량을 결합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하고 경쟁기업에 비하여 경쟁
우위를 가지며 사업의 위험을 분산시켜 기업의
총 투자비용 및 기회비용을 낮출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