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NOMICS(위키노믹스) 동등계층의 생산 -새로운 웹 2.0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본 보고서의 목차
1. 위키노믹스의 출현 배경 및 개념
2. 위키노믹스
사례1)
1) 위키노믹스의 신세계 – 참여의 시대의 전망과 위험
2) 위키노믹스의 원리
사례2)
3) 위키노믹스 세계에서의 번영
3. 거센 폭풍우
1) 새로운 웹
2) 인구 통계학적 분수령 : 증가하는 협업
2) 협업 경제
4. 피어 파이오니어
사례3)
사례4)
5. 이 책을 통한 느낀점
- 본문내용
-
1. 위키노믹스의 출현 배경 및 개념
기존의 기업은 엄격하고 계급적인 권위 구조에 따라 조직되어 왔고, 사회나 조직이 큰 먹이사슬의 모양을 띄고 있었다. 계급 구조는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기술, 인구통계, 세계 경제의 본질적인 측면에서 심층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계급이나 지배보다는 커뮤니티, 협업, 자체 조직화를 바탕으로 새롭고 강력한 생산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미디어 마니아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더하기 위하여 블로그, 위키 엔진, 채팅방, 개인방송 시스템 등을 활용하고, 사원들은 회사의 경계를 넘어 동등계층과 협업함으로써 작업 능률을 높이고 있다. 고객 역시 단지 완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공동 생산하는 ‘프로슈머 (prosumer)’가 된다.
영리한 회사는 거대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급성장에 저항하거나 당황하지 않고, 오히려 환영하고 권장한다.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대규모 협업의 장점을 발견하고 있고, 이 새로운 조직화 기술을 통해 기존 기업 구조를 경제의 기본 원동력인 부의 생성 시스템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위키노믹스란, 200년 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정보량을 고작 5년 역사 만에 그 양을 훌쩍 뛰어넘은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의 ‘위키(wiki) ’와 경제학(Economics)을 의미하는 ‘노믹스’의 합성어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전의 세계가 Economics의 세계였다면 이제부터는 Wikinomics의 세계라고 말한다. 이는 지식•미디어•엔터테인먼트로 구성되어 점점 가상화되는 세계, 연결된 수십억 개인들의 관련 정보로 둘러싸여있는 세계, 누구나 컴퓨터만 있으면 자유롭게 생산할 수 있으며 다양한 주체간의 협업이 일상생활의 운영 방식이 되는 세계, 즉, 지적인 환경을 말하는 세계를 ‘위키노믹스’의 세계라 부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