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MP3의 개념, 기술배경, 시장규모와 MP3의 문제점 및 MP3로 인한 음반시장위축의 해결방안, 향후 정책 대응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시장 환경분석
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
2. 국내 음반업체 현황

Ⅲ. MP3의 개념정의

Ⅳ. MP3의 기술배경
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
2. 심리음성학
3. MPEG 오디오 압축
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

Ⅴ. MP3 시장의 규모

Ⅵ. MP3의 활성화
1. 장기적 관점
2. 단기적 관점
1) 다양한 음악, 음악인 배양으로 대중음악의 질 고양
2) 경쟁력 있는 음반제작사 및 음악 탄생

Ⅶ. MP3의 문제점

Ⅷ. MP3로 인한 음반시장 위축의 해결방안
1. 음원의 유료화
2. 저작권법의 개정
3. 음악산업 컨텐츠의 역량 강화

Ⅸ. 디지털 유통의 흐름을 위한 전제요건 및 정책대응
1. 음악관련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2. 정책대응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여러 방면에서 가히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이전의 아날로그 방식과 현저하게 비교되는 정보 저장, 데이터 전송, 그리고 정보처리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정보는 디지털 유니버설 포맷인 0과 1로 양분된 전기신호로 변형되고, 저장된 디지털 이미지는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하다(Negroponte, 1995; Seaffer, 1995; 김영석, 2001). 또한 디지털기술은 파일 압축기술을 진보시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켰고 나아가 전송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인터넷 이용자들은 디지털 이미지를 질적 저하 없이 다운로드하여 CD 등에 저장하여 원하는 때 즐길 수 있게 되었으며, 실제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제한이 없고, 또 다운로드 된 이미지는 반복적으로 재생산될 수 있다(McCoy & Boddie, II, 1995; Sprague, 1994; Ginsburg, 1995). 이렇게 하나의 매체를 통하여 디지털 전기신호로 변환된 이미지는 이를 해독할 수 있는 다양한 다른 매체를 통하여 여러 형태로 광범위하게 유통될 수 있다. 요약하자면, 디지털 기술은 주변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으며(Seaffer 재인용), 정보의 생산과 처리방식의 변화를 통하여 타인과의 상호작용 모습을 비롯한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패턴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Ⅱ. 음반시장 환경분석

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

우선 음반과 같은 문화컨텐츠 산업을 다루는데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나 기존 서비스업체들이 가지는 구조와는 상이함을 알고 접근해야 한다. 음반제작유통업체의 경우 몇몇 Major Lable을 제외하고는 영세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대부분이 음반제작에 참여한 주요과정들에 대해 일종에 지분권과 같은 로열티를 제공함으로써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고 Profit-Sharing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고정비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지만 수익이 날 경우에는 상당부분을 참여자들에게 이익을 분배해주어야 하는 경로이어서 수익부분에 있어서 약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토일 - 소리의 문화사 축음기에서 MP3 까지
유승호(1999) -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이대희외(2001) - 뉴밀레니엄시대의 음악저작권: MP3의 문제점 및 그 해결방향, 인터넷법률, 법무부
전병준 -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정보통신부(2001) - 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종합계획
한국전산원(2002) - 디지털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제도, 한국전산원
하산 M.패터 - P2P 비즈니스 혁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지상파방송의 재전송 찬성
  • 로 이번 위성 DMB 분쟁을 통해 명확한 해결을 통해 앞으로 미디어 융합의 문제에 있어 더 이상 논란이 없도록 해결하자는 것이 우리 조의 주된 주장이다.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DMB에 대해 다시금 살펴보고 지상파 재전송을 해야만 하는 이유, 왜 위성DMB가 지상파 재전송의 문제점을 지니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우리 조 안에서 논의된 찬성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나아가 반대 입장의 대응방안을 찾아보는 것을 통해 내년 2월 지상파

  • [음악산업과 문화] MP3가 한국음악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
  • 시장의 발전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위에선 언급한 신나라레코드 강남점의 폐쇄가 상징적으로 보여주듯, 최근 들어 과거에 비해 음반시장이 현저하게 축소되어 갔고 음반제작자, 실연자 등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정부는 그 원인을 무분별하게 무료로 제공되는 음악 웹 사이트를 비롯한 온라인 음악시장의 문제점과 현행 저작권법의 한계로 판단하였다.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여러 방안이 논의되기에 이르렀고, 그 결과 정부는 2004년 10월

  •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MP3플레이어의 동향 및 이슈97
  • 정보 사회와 뉴 미디어 동향 및 이슈 리포트MP3 의 동향 및 이슈< 목 차 >1. 서 론2. 본 론Ⅰ. MP3의 정의Ⅱ. MP3가 가져온 변화Ⅱ-1. 긍정적인 변화Ⅱ-2. 부정적인 변화Ⅲ. MP3의 산업Ⅲ-1. 기기 산업Ⅲ-1-1 MP3 Player의 종류Ⅲ-1-2 국내 기기 산업Ⅲ-1-3 해외 기기 산업Ⅲ-2 음원산업Ⅳ. MP3의 정책Ⅳ-1. 저작권이란 ?Ⅳ-2. 저작권과 관련된 사례들Ⅳ-2-1. 냅스터(Napster)Ⅳ-2-2. 소리바다Ⅳ-2-3. P2P (Peer to Peer)Ⅳ-3. 국내의 보호 현황Ⅳ-4. 앞으로의 정책 대안Ⅳ-

  • [산업조직이론] 음반산업
  • 음반 산업Ⅰ. 서론1. 음반산업의 정의2. 음반산업의 특성Ⅱ. 본론1. 음반산업의 구조● 산업지수● 각종지수와 결론도출(독점・경쟁)● 범위의 경제, 규모의 경제, 진입장벽, 기업결합2. MP3도입 후 음반시장에 나타난 변화1 디지털재의 등장2 음반산업의 불황토론 1-4까지3 P2P업체와 음반업계의 법적공방3. 음반시장의 새로운 진출분야-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싸이월드 배경음악, 벨소리)Ⅲ. 결론앞으로 음반시장이 나

  • [미디어산업론] 온오프라인 음반산업 분석 및 전망
  • 규모(2) 음반 산업의 생산구조(3) 유통구조의 특징2. 온라인 음악 시장1) 온라인 음악 시장의 현황(1) 온라인 음악 시장의 규모(2) 온라인 음악 산업 등장의 원인(3) 온라인 음악 산업에 의한 변화2) 온라인 음악 산업의 분류(1) 인터넷 음악(2) 모바일 음악3) 세계 음반 시장의 디지털화(1) 미국(2) 일본Ⅲ. 결론 Ⅰ. 서론음악 산업은 크게 음반매체와 공연 및 이벤트,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음악출판, 캐릭터 사업 등 아티스트 및 그 악곡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