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 영상산업의 현황과 영상산업 지원정책 및 영상산업 발전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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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상미디어센터의 개념과 의의
1. 영상미디어센터의 개념
2. 지역 영상미디어센터 설립의 의의

Ⅲ. 영상의 특징과 본질

Ⅳ. 방송기술과 방송제작과정의 변화

Ⅴ. 한국영상산업 현황

Ⅵ. 영상산업 지원정책 방안

Ⅶ. 향후 영상산업의 발전전략

Ⅷ. 결론 및 제언
1. 다양한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1) 홀드백 준수를 위한 제도
2) 영상컨텐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영상컨텐츠 거래 법규의 마련
2.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유통 전문사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가 새로운 기대로 모아지는 것은 단지 시간의 흐름으로 도달할 수 없는, 20세기의 모순과 문제를 해결할 변화된 세계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변화된 21세기의 청사진은 무엇일까? 미래학자들간에 갖가지 의견이 분분하지만, 공통된 의견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ꡒ영상시대ꡓ 혹은 ꡒ정보사회ꡓ로 요약될 것이다. 이는 단지 영상매체나 정보기술의 부가적 도입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20세기적 구조를 일신하는 새로운 생산양식, 생활양식의 변화를 내포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영상산업은 21세기를 선도할 첨단 산업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생산방식과는 다른 신개념의 투자와 유통을 통해 가치가 생산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을 말한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제조업 생산방식은 자원, 인력, 에너지 집중적인 산업이므로, 이의 경제적 효율성은 규모를 통해 달성되었다. 이에 비해 영상산업은 자원과 에너지 경제적인 산업으로, 가치는 투입된 자원이나 노동량보다는 창의성과 테크닉을 통해 발현되는 지식산업이다. 또한 영상산업의 가치는 생산 단계 자체보다 유통단계에서 창출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하다. 이로써 영상산업에는 시너지 효과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영상산업의 개념과 범위에 대해 학자들간의 의견이 분분하다.
영상산업은 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시청각물과 그의 파생물을 포함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것의 유럽식 개념은 audio visual industry이고, 미국식 개념은 content industry이다. 미디어 산업이 지속적으로 존재하여 왔지만, 현재 기술발전과 문화?사회적 변화로 인해 미디어가 융합되고 뉴미디어들이 출현하게 되면서, 매체의 구분을 넘는 소스로서의 영상산업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게 된 것이다. 여기서 미디어는 broadcasting (유통의 대상이 불특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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