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가정폭력의 정의, 유형, 영향, 원인과 가정폭력의 실태 및 가정폭력정책의 문제점을 통해 본 가정폭력의 예방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정폭력의 정의

Ⅲ. 가정폭력의 유형
1. 아내에 대한 폭력
2. 아동에 대한 폭력
3. 노인에 대한 폭력

Ⅳ. 가정폭력의 영향
1. 가정폭력 피해 여성의 영향
2. 가정폭력 경험 자녀의 영향

Ⅴ. 가정폭력의 원인
1. 경제적 어려움
2. 스트레스와 사회적 고립
3. 가족에게서 배우는 폭력
4. 지배문화와 하위문화
5. 독재적인 결정
6. 연령
7. 자기존중

Ⅵ. 가정폭력 실태

Ⅶ. 가정폭력의 사례
1. 부부폭력
2. 아동학대
3. 노인학대

Ⅷ. 가정폭력 정책의 영향과 문제점
1. 특례법의 영향과 문제점
2. 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법의 영향과 문제점

Ⅸ. 가정폭력 예방 방안
1. 가정폭력 예방법
2. 가정폭력을 예방해야하는 이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폭력은 폭력행동이 개인과 그 가족의 인격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매우 크고 위험성이 높으며 반복될 경우 마침내 가정파괴로 이어져 각종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최근 학원폭력에 연루된 대다수 청소년들의 행동이 성장기의 폭력경험과 관계가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성장과정에서 폭력을 목격하거나 폭력당한 경험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나, 장차 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예방적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 나라의 가정폭력 발생율이 너무나 높기 때문에 희생자들을 치료하고 보호하는 기존의 서비스로는 발생율을 감소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가정폭력을 목격하고 경험하며 성장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폭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폭력행동을 사전에 방지하는 적극적인 예방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적극적인 예방 프로그램은 일반 청소년들을 표적집단으로 삼아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폭력에 대한 교육, 사고방식과 태도의 전환, 폭력경험과 관련된 부정적 정서의 치유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접근은 가정폭력에 대해 조기발견-조기접근을 가능케 함으로써 가정폭력 예방대책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Ⅱ. 가정폭력의 정의

가정폭력방지법에서의 가정폭력이라 함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며 가정구성원 사이의 모든 폭력을 포괄하고 있다. 즉, 남편의 아내에 대한 폭력, 자녀의 부모에 대한 폭력, 형제간의 폭력, 아내의 남편에 대한 폭력 등 가족간의 모든 폭력을 망라한다. 가정폭력의 범주는 직접적인 폭행, 상해, 상습범, 유기, 명예훼
참고문헌
김숙자(1997), 가정폭력특별법과 가족복지, 제10회 국가복지정책세미나자료집
김광일&고복자(1992), 한국에서의 아동 구타 발생율
김광일 편저(1988), 가정폭력 그 실상과 대책, 탐구당
김재엽(1998), 가족폭력의 태도와 행동간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2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권세경(1999),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광일 편, 가정폭력-그 실상과 대책, 서울: 탐구당
김인숙&김혜선&신은주(1997), 여성운동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김재엽(1997), 한국의 가정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가정폭력과 아동복지국제학술대회 자료집
변화순,원영애,박현미(1993), 가정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서명선(1985), 아내 학대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신은주, 가정폭력에 대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대응, 성평등연구
이영숙 외 공저(1999), 가족문제론. 학지사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6), 폭력은 싫어요, 청소년폭력예방재단출판사
한국형사정채구이원회(1992), 가정폭력의 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2001), 가정폭력범죄의 형사절차상 위기개입 방안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정의
  • 통해 예방활동과 단속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한계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기획서는 좀 더 효율적, 적극적인 경찰의 예방과 단속을 이루고자 한다.2. 기획 목적현재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사례분석 및 원인, 유형 그리고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지적하고, 앞으로의 학교폭력 발생에 대한 구체적인 경찰의 단속․예방활동과 최적의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학교폭력의 발생을 줄이기

  • 노인복지실천을 위한 지침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 복지의 문제점과 자신이 제시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 개선이 실현되어 급여적 스트레스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참고자료강혜경(2016). 요양보호사의 억제대 사용에 대한 인식. 한국산학학회지. 17(5). 452-458.국민건강보험공단(2015). 노인장기요양보험 통계연보. 국민건강보험공단.(2016). 주요국의 장기요양시설내 노인학대 현황: 캐나다, 호주. 건강보험 해외통신원 자료집.권금주(2015). 노인학대 신고의무제도의 발전방안 연구.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2(1). 39-64.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다문화가정」목차서론1. 다문화가정의 정의 및 발생 원인본론2. 다문화가정 통계자료 3. 다문화가정 관련정책 및 지원 프로그램4.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편견 & 제노포비아결론5.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6. 다문화가정의 해결방안 및 추세7. 다문화가정 상담사7. 출처1.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발생원인정의다문화 가정또는 다문화 가족은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 [사회문제론] 이혼에 따른 아동방임 문제
  • 가정과 아동방임에 대해 먼저 정의를 내리고, 그에 따른 실태와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통계자료 또한 조사하여 볼 것이며, 아동방임 문제가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여 보고, 사회문제로써의 아동방임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써 정책과 방안을 분석 모색하고 제안해보기로 할 것이고 다음으로 간단히 결론과 느낀점을 적어보기로 하였다.마지막으로 이 페이퍼 작성을 통해 이혼에 따른 아동방임이 왜 사회문제가 되는 지, 그리고 사회복

  • [교육심리학]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 방안- 교육심리학 연구보고서 -제출일 : 2006.05.30 목 차Ⅰ. 청소년문제의 실태 사례 1: 학교폭력 사례 2: 성문제 사례 3: 약물오남용 사례 4: 자살Ⅱ. 청소년과 청소년문제의 정의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문제의 정의Ⅲ. 청소년문제의 유형 1. 풍기사범 2. 약물 오남용(흡연․음주) 3. 자살 4. 폭력 ․ 절도 5. 성문제Ⅳ. 청소년문제의 발생원인 1. 내부 구조적 요인 2. 외부 구조적 요인Ⅴ. 청소년문제의 해결 및 대처방안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