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화점의 21세기 新성장전략] 일본 백화점의 21세기 新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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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 경제 악화 추이
일본소매업의 사업구조 변천
일본백화점 리스트럭처링 현황 및 진행과정
리스트럭처링의 주요 전략 및 키워드
지역특성의 시점
생활자 속성의 시점
선택과 집중의 시점
무점포 판매강화의 시점
경영자원(사람) /인재의 강화/육성
경영자원 (저수익 체질로 부터 탈피)
업무의 정밀화와 IT활용
21세기에 성장하는 백화점의 방향성
성장의 방향성 : 新복합형 백화점
성장의 방향성 : 신규업태의 개발 및 참여
성장 방향성: 제2의 핵심사업
제2핵심사업을 검토하기 위한 사례
서비스 사업의 전개
일본백화점 구조조정 키워드
본문내용
버블경제가 붕괴한 1992년 일본의 백화점 매출액은 3.3%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그 후 소비세가 3%에서 5%로 상향 조정되면서 소비 침체의 장기화 시작
10년이 넘는 장기 불황을 통해 일본 경제는 구매력 하락에 따른 판매부진,
가격인하라는 순환을 계속해 옴
1999년부터 일본 경제는 회복기에 들어섰으나, 백화점의 경우 매출이 계속
하향하는 추세로 2003년 하반기 백화점 매출총액은 전년대비 2.7% 감소
백화점은 구조적인 불황 산업인데다 매출이 나쁘면 이익에 즉시 영향을 미치는
저수익 업종이기도 함. 이렇듯 버블 붕괴에 의한 불황과 신업태의 가격파괴
붐이라는 혹독한 상황에서 백화점 무용론이 제기되기도 했음
일본의 각 백화점은 기구개혁과 조직개혁 등의 다운사이징, 매입거래 개선을
단행하는 등 대대적인 리스트럭처링과 설비투자 억제, 상품 차별화 전략,
업무제휴 등의 돌파구를 통해 업적이 조금씩 회복되고 있음
아울러 가격파괴 붐이 일단락되면서 품질지향, 고품격지향이 고조되어 매출액이
회복하여 수익구조가 개선되기 시작했음

성장의 방향성 : 新복합형 백화점
新복합형 백화점은, 백화점이 상대적으로 약한 카테고리를, 해당 카테고리 전문기업과
제휴하여 보완해 나감으로써 점포전체의 집객력을 높이는 전략임.

성장의 방향성 : 신규업태의 개발 및 참여
인구감소시대의 도래를 맞이하면서, 기존점의 증/개축 만으로는 큰 성장을 전망하기는
어려움. 이에 따른 성장전략으로써 새로운 출점이 필요로 하게 됨 .
단, 시장규모가 확대되지 않는 상황에서 큰 부담이 동반되는 대형점의 출점은
경영risk가 높기 때문에 실제 채용할 수 있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음.
새로운 출점은 투자규모가 적고, 모자이크化된 시장에 적응 할 수 있는 신규업태의
개발이 필요함. 여기에서는 신규업태의 하나로써, Small Format을 생각할 수 있음.

성장 방향성: 제2의 핵심사업
기존업태의 재구축으로 백화점의 밑바탕을 굳건히 하고, 시장환경 변화에 맞추어 변화하는 방향성과 소매시장이지만, 지금까지 백화점이 취급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에 신규업태를 개발해 참여하는 방향성
그러나 소매시장의 성장이 한정되어 있는 한편, 신장하는 서비스 분야 및 고령화에 의해 확대되는 시장도 있기 때문에, 백화점은 백화점의 강점인 브랜드力 및 고객기반, 인재력등을 활용하여, 소매시장 이외에서도 성장할 기회를 검토해야만 함.
신규사업개척을 할 때에는, 백화점 단독으로 실행하는 방안도 있지만,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외부파트너와의 전략적제휴도 좋은 선택이라 판단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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