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프로야구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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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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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마케팅전략 방안
7.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1. 현재 8개 구단 운영 중 (2008 우리 히어로즈 창단)
2. 입장료 7000~8000원 수준
3. 최근 룰 개정으로 관중몰이 시도
4. 2008년 6월 현재 프로야구 인기 급상승
단일리그제로 각 팀은 126게임(리그구분 없이 팀간 18차전)
2008년부터 무제한 연장전 돌입, 무승부 제도의 폐지
준 플레이오프 - 팀 순위 3위와 4위 팀이 5전 3선승제의 준 플레이오프를 펼치게 된다.
플레이오프 - 준 플레이오프의 승자와 팀 순위 2위 팀이 5전 3선승제의 플레이오프를 펼치게 된다.
코리언 시리즈 - 플레이오프의 승자와 팀 순위 1위 팀이 7전 4선승제의 코리언 시리즈를 펼치게 된다.
야구의 주 고객층이 20대인 반면에 20대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대학생 할인제도를 도입한다. 잠재고객층이 가장 많이 포진되어있는 대학생 할인 제도를 실시 함으로서 관중동원을 늘리고 기존관객의 유출을 막는다.
영화나 패션, 유통업 등 전반적으로 실시되고 있고 일부 구단에서 실시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를 전 구단으로 범위를 넓혀 실시하여 포인트를 쌓아서 다시 야구장을 찾을 수 있도록 만든다.
여성 마케팅
구매력+ 현금구매
- 소비자의 편의 증가
- 멀티 플렉스와의 경쟁 확보
- 여성만을 위한 서비스 제공으로 관심유도
- 참고문헌
-
www.koreabaseball.com
www.nso.go.kr
www.kleaguei.com
www.kcti.re.kr
www.kofic.or.kr
스포츠마케팅 - 양성국, 김수잔
야구장에서 농구장까지 - 정희정
한국 스포츠 산업 육성방안 - 박영옥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김용만
스포츠마케팅 전략 - 김화섭
프로야구 관중의 경기관람결정 요인과 재 관람 의사와의 관계 분석 - 백승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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