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던킨도너츠의 국내진출 현지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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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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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국내진출 현지화전략
7. 향후 개선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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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칭 및 로고의 기원
던킨도너츠를 던킨 커피에 DUNK IN 하여 먹는다는 의미가 있으며 이는 던킨도너츠는 던킨 커피에 어우러져 먹을 때 가장 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던킨도너츠의 로고는 흰색 바탕에 화려한 오렌지색과 마젠다 색으로 구성되어 세계의 사람들이 항상 젊음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2) 역사
던킨도너츠는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판매한다.` 는 기업 이념 하에 54 년 역사를 지녀 온 세계 최대의 도넛 & 커피 전문 브랜드로써 전 세계적으로 50여 개국에서 6,0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던킨도너츠의 창시자 빌 로젠버그는 2 차 세계 대전 중에 노동자들에게 간편한 음식을 제공할 필요성을 느껴 1946년 5,000 불을 투자해서 노동자를 위해 새로운 점심메뉴로서 도넛과 커피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50년에 메샤츄세츠, 퀸시에 “Open Kettle”이라는 이름으로 첫 점포를 열게 되었는데, 그 첫 점포는 상당한 인기를 끌며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하게 되었다. 그 당시 대부분의 도넛 점포들은 3~4 가지의 단순한 아이템만 갖고 있었고 커피도 취급하지 않았기에 빌 로젠버그는 다양한 도넛 개발과 질 좋은 커피 빈 공급에 매진, 1955년에 가맹 1호 점을 개설하게 되었다 또한 1963년에는 100개의 점포에서 천만 불의 매출을 기록하며 1970년 에는 일본에 1호점을 개점하였다. 1978년에는 첫 TV 광고를, 79년에는 방콕에 세계 최대 의 도넛 전문 매장을 운영하며 그 사업을 확장하게 되었고, 그 후 세계적 식품 회사인 Allied Domecq에서 인수하며 국제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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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dunkindonuts.co.kr
www.mk.co.kr
www.asiaeconomy.co.kr
news.hankooki.com
브랜드 매니지먼트 - 케빈레인컬러, 이상민 외 역, 비즈니스북스, 2007
던킨 도너츠의 4P 전략과 1위 비결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Business Week Online. July 3. 2003
브랜드 마케팅 - 한국마케팅연구원 편집부, 한국마케팅연구원, 2002
튀지 말고 차별화하라. - 잭 트라우트, 스티브 리브킨, 더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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