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3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교육학개론입니다.
황정규, 이돈희 김신일
단원별로 4장씩 요약되어있습니다.
목차
1장 교육과 교육학
2장 교육의 개념
3장 교육화돌의 특징
4장 교육목적의 구조
5장 교육제도의 형성
6장 한국 현대교육제도의 전개
7장 교육제도의 유형
8장 교육의 사회적 기늠
9장 교육의 과정
10장 인간특성의 교육적 이해
11장 학습과 교수의 과정
12장 교육평가의 과정
13장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
본문내용
교육학개론

제1장 교육과 교육학

1. 인간행위로서의 교육
교육을 일종의 인간행위로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르치고 기르고 돌보고 훈련하고 학교에 보내고 하는
등의 활동들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반드시 어떤 제도적 틀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교육활동은 특별한 형식과 규칙을 따르고 있다.
교육학 연구는 대개 이러한 사회제도로서의 교육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1) 학습하는 존재로서 인간
인간은 태어나서면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전인 학습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을 변화시키면서
성장하고 발달하고 학습하는 존재이다. 신체적으로 성장이 완성된 후에는 점차적으로 노쇠해 가기도
한다. 그러나 종합적인 심리적, 정신적 능력은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한다고 할 수가 있다.
어떤 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한에서는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한에서는 어떤 형태의 것이든지 교육을 필요로 한다고 말할 수가 있다.
즉, 교육이라는 “인간행위는 이러한 학습의 필요에 부응하는 노력”이다.
물론 교육이 없어도 학습은 이루어진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이 균형을 이루고 성장의 욕구가 의미
있게 충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소 체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을 필요로 한다.
학습은 인간이 성장의 욕구 혹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식, 능력, 감정, 그리고 태도를 획득하거나
형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학습의 기회와 과정을 제공받음으로써 성장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학습은 우연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그 우연적 학습이 성장에 기여를 할 수도 잇지만, 교육은
의미상 학습의 기회와 과정을 다소 의도적으로 혹은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도적
혹은 계획적으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 과정을 통제하는 행위가 바로 ‘교육의 행위’ 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의 측정과 평가
  • Ⅰ. 서론Ⅱ. 본론1.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2. 교육 평가의 개념과 기능3. 학교 학습평가의 유형4. 목표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5. 학교 학습평가의 절차와 계획6.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결과의 해석7. 수행평가8. 교육평가의 패러다임적 전환Ⅲ. 결론Ⅳ. 토론 및 감상Ⅴ.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 교육에 있어서 측정과 평가는 꼭 필요한 과정 중의 하나이다. 얼마만큼 교육이 잘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측정과 평가의 방법으로 알아 볼 수 있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교육이 가진 한계를 느끼게 되었으며, 지금까지의 잘못된 교육의 개념을 평생교육 개념으로 환원시킬 필요를 느끼게 된 것이다. 앞으로 교육의 개혁은 평생교육 중심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평생교육은 교육 개혁의 원리이고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자료 >미래사회와 교육. 이종문 外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열린사회의 평생교육. 차갑부 지음. 양서원.인간과 교육. 조화태 外.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평생교육개론. 김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目 次-Ⅰ.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Ⅱ. 교사론1. 교직관2. 교사의 직무와 자질3. 교사발달4. 교사의 능력 개발I.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1) 철학이란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교육은 1909년 Rosetta Sherwood Hall여사에 의해 평양에서 시작되었으며 1913년에 조선 총독부에 의해 최초의 농학교인 제생원 맹아부가 설치되었다. 우리나라의 농교육 발전 기반은 1949년 교육법이 제정될 때 특수교육 관계 조항이 포함되면서 조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1960년까지는 사학을 중심으로하여 모두 6개의 농학교가 설립되었으며 1970년까지는 14개교, 1980년까지는 모두 20개의 농학교로 늘어났다(특수교육개론:교육과학사 Pp.95∼96 참고!!).* 주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제1장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