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장애의 분류
1. 읽기장애 진단준거
2. 수학장애 진단준거
3.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진단준거
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진단준거

Ⅲ. 학습장애아의 특성
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
2. 학문학습의 장애

Ⅳ. 학습장애의 원인

Ⅴ. 학습장애의 출현율과 현황

Ⅵ.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

Ⅶ. 학습장애아의 판별

Ⅷ. 학습장애아의 치료법
1. 기초 기능의 학습
1) 환경 설정
2) 학습활동 구조화
3) 학습활동 구조화와 학습활동
4) 기법 활용
5) 동기 부여
2. 기초능력 학습장애치료
1) 언어장애치료
2) 수학(산수)장애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1962년 Kirk에 의해 처음 소개된 이후 가장 널리 사용된 정의는 [장애아동교육법]인 미국 공법 P. L. 94-142(1968년)와 학습장애 전국연합 위원회(NJCLD)의 정의(1981년)라고 할 수 있다. 1980년대 학습장애 정의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논쟁과 재 정의를 거쳐 1988년 NJCLD는 보다 정교하고 타당한 것으로 평가되는 정의를 발표한다. 이는 다음과 같다. ꡒ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의 획득과 사용상의 주요한 곤란 등에 의해서 나타난 이질적인 장애군을 지칭하는 일반적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정되며, 이는 생애 전반에 걸쳐서 일어날 수 있다. 자기 조절적 행동, 사회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학습장애와 공존할 수도 있으나, 그러한 것들이 단독으로 학습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조건들(예컨대, 감각적 결손, 정신지체, 심한 정서 혼란)이나 혹은 외재적 요인들(말하자면, 문화적 차이라든가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과 같은 요인들)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더라도, 그것들이 그러한 조건들이나 영향들의 결과는 아니다ꡓ.

Ⅱ. 학습장애의 분류

1. 읽기장애 진단준거

개별로 실시되는 표준화된 검사에 의해 측정된 읽기 성취(읽기 정확도, 속도, 이해)가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연령에 알맞은 교육에 따라 기대되는 수준보다 상당히 낮다. 준거 A의 장애는 읽기 기술을 요하는 학문의 성취나 일상생활 활동을 유의하게 방해한다. 감각의 결함이 있는 경우, 읽기 곤란은 그 결함과 연합되어 나타나는 읽기 곤란의 수준을 초과한다.

2. 수학장애 진단준거

개별로 실시되는 표준화된 검사에 의해 측정된 수학능력(계산이나 수리)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연령에 알맞은 교육에 따라 기대되는 수준보다 상당히 낮다. 준거장애는 수학능력을 요하는 학문의 성취나 일상생활 활동을 유의하게 방해한다. 감각의 결함이 있는 경우, 수학 능력의 곤란은 그 결함과 연합되어 나타나는 수학 능력의 곤란 수준을 초과한다.
참고문헌
▷ 강위영&정대영 편저(2001), 학습장애아동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 김효경(1997), 경도학습장애아의 컴퓨터 보조학습(CAI)에 의한 언어훈련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윤옥(2000),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승국(1997),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김득중 외(1991),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서울 : 교육출판사
▷ 이갑재(1989), 부적응 아동의 상담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적응력 신장
▷ 지남영(1998), 학교 생활 부적응 아동의 행동 수정, 특수교육 논문
▷ 정대영(1998), 학습장애의 개념․분류․진단, 현장특수교육 통권15호, 국립특수교육원
▷ 정대영(2001), 학습장애의 개념 및 진단평가의 문제와 과제, 21세기정서․행동, 학습장애교육의 방향, 제9회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술대회, 한국정서․학습장애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 장애아동의 실태와 현황 및 지원방안
  • - 목 차 -Ⅰ.장애아동의 정의 2Ⅱ. 아동의 장애원인 및 발생시기 . 2Ⅲ. 아동기 장애의 유형 . 31.특수교육 진흥법의 정의2. 유형별 아동기 장애Ⅳ. 장애아동의 적응특성 . 6Ⅴ. 장애아동의 실태와 현황 . 81. 장애학생의 교육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동에 관한 보고
  • < 목 차 >Ⅰ.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1. 정신지체의 정의2. 정신지체의 분류Ⅱ. 정신지체의 원인1. 생물학적인 요인2. 사회심리학적인 요인Ⅲ. 정신지체아의 진단 기준1. DSM-Ⅳ 정신지체의 진단 기준2. 국내에서 사용되는 정신지체의 진단 및 평가도구Ⅳ. 정신지체의 발병률 ․ 출현율Ⅴ. 정신지체의 경과Ⅵ. 정신지체의 아동과 청소년의 특성1. 신체적 ․ 의학적 특성2. 학습과 인지3.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4. 행동문제Ⅶ. 정신지체아의 치료1.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장애의 개념 및 유발요인 61) 장애의 개념2) 장애의 유발요인2. 장애아동의 개념 및 유형 81) 장애아동의 개념2) 장애아동의 발달배경3) 장애아동의 유형3. 장애아동 복지 131) 장애아동복지의 개념 및 정의2) 장애아동과 장애인복지대책의 기본구조3) 장애아동과 가족Ⅲ. 현황 181. 장애아동 현황 181) 성별, 연령별 장애아동 출현율2) 장애유형별 장애 원인3) 장애유형별 출현율4) 장애아동 학부모들의 자녀교육 문제점5) 장애아동에게 소요되는 양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특수교육학] 청각장애의 정의, 특성, 교육
  • 장애 아동도 말을 배워 할 수 있으며, 수화와 지화를 배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고. 이를 수단으로 하여 일반아동에게 가르치는 것과 같은 것을 가르치고자 한다.본 과제에서는 어떤 장애를 청각장애라 하며, 그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이 얼마나 있는지, 장애의 원인, 청각장애 아동의 사정방법과 특성,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Ⅰ.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청력 손실이 너무 심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