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지역방송프로그램][지역방송환경][방송환경]지역방송의 개념, 지역방송의 제작, 지역방송의 편성,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 정책,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분석(지역방송, 지역방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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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방송이란
1. 공공성
2. 지역성
3. 이익성
4. 문화성

Ⅲ. 지역방송․영상매체의 주체

Ⅳ. 국내 지역방송의 제작과 편성

Ⅴ. 매체간 경쟁심화와 지역방송의 위기

Ⅵ. 지역민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인 배려

Ⅶ. 사회통합을 위한 방송 활성화 방안
1.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2. 소외계층(장애인) 대상 방송 활성화 방안
1) 지속적인 장애인 프로그램 방영
2) 장애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
3) 장애인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전환
4) 정확한 자막과 수화
3. 토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4. 시청자 평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5. 시청자권익보호 실현 방안
6. 매체간 상호 비평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7. 방송심의제도 개선을 통한 프로그램 질 향상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한국의 언론은 중앙과 지방간의 격차에 대해서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한국에는 사실상 중앙언론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지방일간지, 주간지역신문, 지역방송 등이 있긴 하지만, 중앙언론의 곁가지에 불과한 실정이다. 권력의 비호를 받으며 성장한 한국 언론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중앙집중의 정도가 심하다. 언론은 권력의 주위에 맴돌며 이득을 챙겨왔고, 권력은 언론을 가까이 두고 편리하게 통제해 왔다. 대부분의 언론은 서울에, 그리고 지역언론도 지역권력의 중심지에 포진해 있다. 한국신문 발행 부수의 92%가 서울에서 발행되고 있고, 방송 프로그램의 90%가 서울에서 제작된 것들이다. 또한 이들을 먹여 살리는 절대다수의 광고주들이 서울에 소재하고 있다. 한국의 중앙언론은 한국사회의 가장 큰 병폐나 다름없는 지역 간 격차에는 큰 관심을 보일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방송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방송에서도 중앙집권적 경향 매우 심하며, 따라서 지역방송의 독립성, 자립성, 자율성, 자생력 취약한 상태이다. 즉 우리나라의 지역방송은 직할국이든, 계열사든, 독립사든 중앙방송사와 네트워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방송이 중앙에 종속되어 있는 수직적 관계에 매여 있는 것이다. 더구나 지역방송은 중앙의 지원과 보호 아래 무사 안일하게 존립해 왔으며, 그 결과 지역방송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양적 과소와 질적 약화로 인하여 지역방송의 기능 및 역할이 미미했으며 정체성에 있어서 위기를 초래해 왔다. 결국 서울 중심의 방송시스템은 전국 문화의 획일화 현상을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지역문화의 몰락을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지방자치제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간의 격차를 해소하지 못하는 까닭은 중앙정부가 가진 권력을 지역으로 분산시키는데 필요한,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결집할 지역언론매체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언론구조 하에서 지방분권이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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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현 : 지역균형 발전과 참여정부 시대의 지역방송, 지역방송정책 토론회, 지역균형 발전과 참여정부 - 2003
박소라․마동훈, 지역방송 뉴스비교 연구, 지역뉴스의 보도 방식, 한국언론재단 - 2000
이정덕 : 문화분권과 지역혁신에 대하여, 지방분권운동경남본부 세미나 발표논문 - 2003
정상윤 : 지방신문사의 네트워킹 형성에 관한 분석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 2002
전석호 : 정보사회론, 서울 : 나남 - 1993
정상윤 : 지역방송 발전 기반 구축 및 지역 프로그램 경쟁력 강화 방안, 방송위원회 주최 전문가 토론회 <지역방송 발전 정책 방안> 자료집 - 2002
정상윤 : 지방분권시대의 지역방송: 지역사회 커뮤키네이션 기구로서의 지역방송 위상정립을 위하여 - 2003
정용준 : 지역미디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한국케이블TV방송국협의회, 지역방송협의회 주퇴 부산․경남 지역미디어 포럼, 지방분권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미디어의 역할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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