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수업]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도입배경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및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선방안, 정착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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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유형

Ⅳ. 주5일제수업의 도입 배경
1. 공교육 위기 현상에 따른 학교 개혁 움직임
2. 학교의 교육 독점에서 가정․사회의 공동 교육으로의 전환 요구
3. 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 교육에의 변화 요구
4. 삶의 질 측면에서 요구되는 여유

Ⅴ. 주5일제근무와 주5일제수업의 관계성

Ⅵ. 주5일제수업의 형태별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토요 종합학습일
1) 문제점
2) 개선 방안
2. 토요자유등교일
1) 문제점
2) 개선 방안
3. 월 1회 토요휴업일
1) 문제점
2) 개선 방안
4. 월 2회 토요휴업일
1) 문제점
2) 개선 방안

Ⅶ. 주5일제수업의 정착 과제
1. 제도적 보완
2. 교육과정 개편 및 프로그램 개발
3. 교육 주체의 인식 전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순히 공부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것 만이라고 생각하면, 주5일수업제로 인하여 학교 안 가는 날은 노는 날로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가족이 함께 보내며 체험하는 모든 것이 수업의 연장이기에 학교에 가지 않는 날 학생들에게 제공될 여가활동 시설 및 프로그램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한다. 이에 따른 가정학습 프로그램, 주제탐구학습 프로그램, 자유체험학습 프로그램, 학교행사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일반 학교는 연구, 선도학교들의 사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학교 실정에 맞는 창의적인 토요휴업일 운영 방안을 모색하여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 센터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도서실이나 컴퓨터실, 체육관을 비롯한 학교 시설을 보다 현대화하여야 할 것이고, 이를 지역사회에 개방하여 학생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현재 구축되어 있는 자원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되어야 한다. 사회적 인프라 확충의 문제로 학생들의 교육을 학교에만 맡겨놓지 않고 지역사회와 가정이 분담해 교육의 질을 더욱 높일 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학생들이 여가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회, 문화, 체육 시설을 확충하고 시설 설비의 현대화가 이루어져야한다. 취미나 특기 신장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주5일수업제의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여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의 합의나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특히,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지나친 학벌중시 풍토나 성적만을 중시하는 학력관이 변하지 않으면 안된다. 주5일제 수업의 취지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등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맞는 주5일수업제를 실시할 수 있도록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주5일수업제가 시행되면 학교에서는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과 학교 밖 행사를 마련해 안내해야 하며 맞벌이 부부는 자녀를
참고문헌
◇ 발설아 외(1996), 주5일 수업제, 새교욱 1월호
◇ 서촌문남, 학교 5일제의 실천적 과제, 교육출판사
◇ 이도인(1999), 학교 5일제 교내 연구, 학사원
◇ 장이권,홍미리(역)(2001), 하촌철부, 학교경영론(학교 5일제 경영 사례), 서울 : 도서출판원 미사
◇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교 주5일제 운영 관련 사회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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