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맥주산업, 소주, 소주산업] 맥주산업(맥주와 맥주시장) 및 소주산업(소주와 소주시장)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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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맥주와 맥주시장
1. 맥주의 어원
2. 맥주의 제조방법
3. 하이트(HITE)사의 연혁 및 경영이념
1) 하이트(HITE)사의 연혁
2) 하이트(HITE)의 경영이념
4. 하이트(HITE)사 맥주의 강.약점
1) 강점
2) 약점
5. 맥주회사의 판매 전략 비교
1) 맥주시장 환경 분석
2) 기본적인 판매촉진 전략
3) 광고 전략
4) 기타 판매 촉진 전략
5) 업체별 분석

Ⅲ. 소주와 소주시장
1. 소주의 유래
2. 소주시장의 변화
3. 소주시장의 현황
4. 참이슬의 등장
5. 참이슬의 마케팅 전략 사례
1) 제품시장과 표적시장의 전략
2) 마케팅믹스 관리
3) 제품 출시 후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맥주는 인류의 조상이 유목생활에서 정착하여 곡류를 재배하면서부터 곡류의 가공으로 빵과 함께 생겨난 것으로 본다. 역사적으로는 BC 4200년경 고대 바빌로니아에서 여섯줄보리[六條大麥]가 재배되면서 시작되었다고 추측되며, 함무라비 왕조의 유적에 기록이 남아 있다. 그 후 보리의 재배가 이집트로 전해져 이집트 제4왕조 때부터 제조하였다고 하며, 그 방법은 그리스․로마를 거쳐 유럽으로 전해져 두줄보리[二條大麥] 산지인 독일 및 영국에서 발전․성행하였다. 유럽에서는 초기에 가내공업으로 수도원에서 양조하였으나 소비층의 확산, 기계공업의 발달과 더불어 대규모 맥주공장이 생겨났다. 홉을 첨가한 것은 10세기경부터이며, 독일의 바이스비어(WeiВbier)는 1541년 뉘른베르크에서 처음 만들어졌고, 영국의 에일(ale)과 포터(porter)는 8세기경부터 만들어졌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1930년대에 일본 맥주회사들이 들어와 지금의 오비맥주(주)와 조선맥주(주)의 전신인 맥주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보급되었다. 8․15광복 후 품질향상으로 외국제 맥주를 추방하고 원료의 자급화에 힘써 한때 맥주용 보리와 홉을 자급하였으나, 맥주 소비의 급증으로 수입에 의존한다.

Ⅱ. 맥주와 맥주시장

1. 맥주의 어원

맥주를 뜻하는 영어 단어인 `BEER`의 유래는 두가지다.
라틴어의 `마시다`라고 하는 `비베레(BIBERE)`
게르만족의 언어 중 `곡물`을 뜻하는 `베오레(BIOR)`
현재는 후자가 정설로 되어있다.
맥주를 지칭하는 각국의 언어
독일어 `BIER` 프랑스어 `BIERE` 이태리어 `BIRRA` 중국어 `페이주`
참고문헌
박복동 / 하이트 마케팅신화, 명상출판사 1994
이두희 / 한국의 마케팅 사례 2(맥주 성공사례 담긴 책), 박영사
이규성 /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명성출판사, 1994
원융희 / 맥주이야기, 학문사, 2003
안광현 / 맥주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정현배 / 우리나라 주류산업의 장기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하이트 / http://www.h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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