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 플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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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소설 창작과 플롯

1. 플롯의 개념

2. 플롯의 요건

3. 플롯의 분류와 유형

3-1. 플롯의 분류

3-2. 분류 기준에 따른 플롯의 유형

4. 플롯의 단계와 요건

5. 플롯의 실제

5-1. 플롯의 작성 방법

5-2. 플롯과 요소의 관계

5-3. 플롯의 긴장성 유지법

5-4. 좋은 플롯을 위해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소설에 있어 플롯은 ‘소설의 꽃’이라 불릴 만큼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메뉴가 특별하고 재료가 좋을 지라도 요리법이 엉망이라면 결국 맛없는 요리가 된다. 따라서 소설을 창작하는 데 있어 플롯을 설정한다는 것은 독자들에게 맛있는 요리를 선사하기 위한 훌륭한 요리법을 만드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소설을 창작하는 사람은 쓰고자 하는 스토리나 표현 형식 등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고 주제를 드러내기 위한 제재를 잘 조직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소설의 재료를 어떻게 배열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문장 전체를 유기적으로 짜는 작업을 플롯 설정으로 본다. 그렇다면 이토록 소설 창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플롯을 설정하는 데 있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을까? 이 물음에 앞서 우리는 플롯이라는 것이 정확이 어떤 것이고 또 무슨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Ⅱ. 소설 창작과 플롯

1. 플롯의 개념

플롯이란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행동의 배열이다. 사건을 선택하고 배열함으로써 말할 것과 말하지 않을 것, 그리고 말할 내용의 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우리가 아우트라인이라고 부르는 소설의 줄거리, 즉 스토리와 플롯은 과연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일까?
영국의 소설가 포스터(Forster, Edward Morgan 1879-1970)의 저서『소설의 양상』에는 스토리와 플롯의 차이점이 잘 설명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행숙,『문학의 새로운 이해』, 청동거울, 2004
이미란,『소설창작12강』, 예림기획, 2003
조남현,『소설원론』, 고려원, 2001
채길순,『누구나 쉽게 떠나는 소설창작여행』, 한올출판사, 2006
황송문,『소설창작법』, 국학자료원, 2003
로널드 B. 토비어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풀빛, 1997
딘 쿤츠,『베스트셀러 소설 이렇게 써라』, 문학사상사, 1996
『2008년 32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 권여선 사랑을 믿다』, 문학사상사 ,2008
김승옥, 『무진기행』,문학동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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