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기형도 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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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생애
1. 기형도와 1980년대
2. ‘내가 기억하는 기형도’ - 경기고등학교 교사 정형기

Ⅲ. 시 세계 - 시집 『입 속의 검은 잎』을 중심으로
1. 어둠, 고통, 부정적 인식 … 그리고 죽음
2. 자아의 대상화
3. 지친 것들을 구원해 줄 수 있는 자연(自然)

Ⅳ. 그 외의 시
1.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2. 미발표 시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수업에서도 이따금 언급이 되었지만, 어쩌면 기형도는 다소 과대평가된 시인인지도 모른다. 그가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한 것이 1985년 1월, 그리고 종로의 한 심야극장에서 숨진 채 발견된 것이 1989년 3월. 생전에 ‘시인’으로 불린 시간은 5년이 조금 넘는 정도이며, 첫 시집 『입 속의 검은 잎』도 그가 죽은 이후인 1989년 5월에 발표되었다. 이후 다양한 경로를 통해 그의 미발표된 시와 글들이 속속 대중들에게 소개되었지만, 활동 기간도, 발표한 시의 양도 우리가 지금까지 살펴본 한국 현대시의 거목들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갑작스런 죽음. 맥주에 수면제를 타 먹고 자살을 기도했다는 설과 뇌졸중이 사인이었다는 설이 있다. 어쨌든 기형도가 만 29세의 젊은 나이이자 미래가 창창한 신문사 기자이자 촉망받던 젊은 시인이었다는 점, 그리고 격동의 1980년대가 마무리되어가던 1989년이라는 시점이라는 이 모든 조건들이 한 데 어우러져, 이른바 ‘기형도 신드롬’으로 불리는 1990년대의 기현상은 시작될 수 있었다. 지금까지도 『입 속의 검은 잎』은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팔려 나가며 문학과 지성사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고, 신드롬의 직접적인 수혜자는 아닌 지금의 20대 중후반~3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뽑는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의 목록에 『입 속의 검은 잎』이 심심찮게 포함되는 것을 봐도, 기형도와 『입 속의 검은 잎』의 파장은 깊고도 강하다.

혹여 모든 부대 상황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하지만 한 젊은 시인의 요절에 많은 이들이 애도를 표하고 그의 시들이 그토록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지금까지도 사랑받을 수 있었을 만큼, 기형도의 글은 강렬한 흡인력과 전염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의 글에는 20대를 겪은 젊은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고독의 기분과 짙은 우울의 흔적, 방황과 서러움의 기억이 생채기 채로 담겨 있고, 그것은 1980년대를 막 지나친 당시의 젊은이들에게 하나의 ‘보편 정서’로 작용했을 것이며, 그 기운은 지금의 20대에게까지도 유효하다. 그의 시를 보면 시인이 지닌 절망의 정도와 깊이를 오랫동안 숙고하게 된다.

참고문헌
 『기형도 전집 - 시 ․ 소설 ․ 산문 ․ 자료』, 문학과 지성사, 1999
 김태형 ․ 정의성 엮음,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1』, 문원각, 2003
 신진숙, 「거부된 세계의 책/극장 - 기형도 시집 『입 속의 검은 잎』 고찰」
 하이라이트 자율학습 18종 문학 『현대문학 분석편』 자습서, 지학사
 조병춘, 「기형도의 詩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2003
 정효구, 서평 「죽음이 살다 간 자리」 세계사, 『작가세계』 통권 제2호, 1989. 9
 이영섭, 「어둠과 고통의 시학 - 기형도 시 연구」,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1998
 임태우, 「죽음을 마주보는 자의 언어 - 『입 속의 검은 잎』의 세계에 대하여」, 세계사, 『작가세계』 통권 제10호
 기형도 미발표시 가을 무덤 외 15편,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솔,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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