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2.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학습목표>
1. 음성적 표기
2.음절
3. 간판언어에 나타난 고유어휘
4. 장소 및 호칭의 사용
5. 간판 언어에 나타난 약어 표기
6. 간판 언어에 나타난 표기법의 오류
7. 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
8. 차용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화
9. 국어 교육적 활용 방법
10. 앞으로의 방향 및 제언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2.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 다 함께 해봅시다.
학교주변의 간판언어에 한글로 표기된 것, 순수한 우리말로 된 것 등을 친구들과 떠올리며 이야기해보세요.
<학습목표>
1. 간판 언어의 매체적 특성 및 교육적 활용 방법을 안다.
2. 간판 언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말을 바르게 순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 언어활동: 의사소통의 현장인 사회 상황 속에서 문화적 실체를 구현하기 위해 언어로 이 루어지는 행위 전체
-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의 의식 구조와 사회 간의 표현과 이해관계로 이루어짐
* 간판매체언어 - 언중 개개인의 정신 활동과 삶의 양식에 영향을 주게 됨
- 언중들로 하여금 객관적 거리를 유지시키기보다는 참여적이고 상황 의 존적으로 만드는 쌍방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 현시적이고 대중적인 특성→당대의 언중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적 유형을 사용한다.(당대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가장 잘 반영)
- 참고문헌
-
김혜숙. 변정민, 모도리가 떠나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월인, 2007
고려 대학교,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교육인적자원부,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