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2.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학습목표>

1. 음성적 표기

2.음절

3. 간판언어에 나타난 고유어휘

4. 장소 및 호칭의 사용

5. 간판 언어에 나타난 약어 표기

6. 간판 언어에 나타난 표기법의 오류

7. 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

8. 차용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화

9. 국어 교육적 활용 방법

10. 앞으로의 방향 및 제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2.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 다 함께 해봅시다.
학교주변의 간판언어에 한글로 표기된 것, 순수한 우리말로 된 것 등을 친구들과 떠올리며 이야기해보세요.

<학습목표>
1. 간판 언어의 매체적 특성 및 교육적 활용 방법을 안다.
2. 간판 언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말을 바르게 순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 언어활동: 의사소통의 현장인 사회 상황 속에서 문화적 실체를 구현하기 위해 언어로 이 루어지는 행위 전체
-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의 의식 구조와 사회 간의 표현과 이해관계로 이루어짐
* 간판매체언어 - 언중 개개인의 정신 활동과 삶의 양식에 영향을 주게 됨
- 언중들로 하여금 객관적 거리를 유지시키기보다는 참여적이고 상황 의 존적으로 만드는 쌍방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 현시적이고 대중적인 특성→당대의 언중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적 유형을 사용한다.(당대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가장 잘 반영)
참고문헌
김혜숙. 변정민, 모도리가 떠나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월인, 2007
고려 대학교,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교육인적자원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활용학습지도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용)1) 개념2) 이론적 배경3) 개발원리4) ICT의 활용2. 표현활동 과제모형(말하기 중심- 3차시에 적용)1) 개념2) 이론적 배경3) 개발원리4) ICT의 활용Ⅲ.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20072009 교육과정 중심)< 목차 >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란?2. 통신언어의 형성원인3. 통신언어의 매체적 특징4. 통신 언어 사용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1) 부정적인 면2) 긍정적인 면5.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1) 음운론적 특성과 사례2) 어휘론적 특성과 사례3) 통사론적 특성과 사례4) 표기법적 특성과 사례5) 화용론적 특성과 사례6.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1) 개인적 방안2) 교육적 방안3) 사회적 방안III. 결론참고자료I서론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현대인들은 집에 가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 교육의 언어활동능력 신장이라는 교육목표가 미디어 리터러시와 가장 부합된다는 점에 근거하여, 국어과 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요구의 반영으로 나타난 8차 교육과정 매체언어교육 시안에 대한 분석과 외국어에서의 매체언어교육 사례를 고찰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매체언어교육 수업안을 작성하여 봄으로써 교육적

  • [졸업논문][교육학] 인터넷 통신 용어에서 국어의 변용실태에 관한 연구
  • 언어 사용의 실태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은 채팅방이나 전자우편 등 여러 곳이 있겠으나 본고는 그를 대표하는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을 설정하여 통신용어에 있어 국어 변용 실태를 분석했음을 미리 밝힌다.Ⅱ. 컴퓨터 통신용어 변용현상의 원인인터넷이라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점차 실용화 되면서 컴퓨터라는 도구가 인간의 언어활동, 특히 문자 언어활동에 다각도로 활용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음성언어영역이 문자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