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형태론] 체언과 복수,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I. 체언과 복수
1) 체언
2) 복수
II. 조사
1) 격조사
2) 접속 조사
3) 조사의 문체적 차이
4) 조사의 생략
III. 보조사 (도움토씨, 특수조사)
1) ‘는’
2) ‘도’
3) ‘만’
* 보충 (이외의 보조사)
IV. 체언의 준굴절성
V. 조사통합의 불완전성
VI. 조사의 상호결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체언과 복수
1) 체언
: 명사, 대명사, 수사
=>의미는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무엇’의 자리를 채울 수 있기 때문에 기능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 주어의 자리에 나타나서 문장의 주체, 곧 몸의 노릇을 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목적어와 서술어의 자리에 나타나기도 한다.)
(가) 아기가 웃는다.
(나) 저것이 무궁화이다.
(다) 감 하나가 떨어진다.
2) 복수
: 체언이 지시하는 대상의 수효가 둘 이상일 때 (하나일 때는 ‘단수’)
영어, 독일어 등의 인도·유럽어에서는 복수의 표시가 동사는 물론 관사, 형용사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 범주의 설정이 큰 의의를 띄고 있다. 그러나 국어에서는 그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 지금까지 수의 문제를 크게 다루어 오지는 않았지만, 국어에도 어느 정도 규칙적인 수 표시의 질서를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점차 연구의 범위에 들어오고 있다.
복수표시의 접미사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은 ‘-들, -희, -네’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네’는 ‘우리네, 어르신네, 순이네, 갓난이네’와 같이 복수성을 더한다기보다 무리나 집을 의미하는 접미사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남기심・고영근(1993), 「표준국어문법론」 (개정판), 탑출판사.
김혜숙(2005), 「우리 말글 교육의 모습과 쓰임」, 월인.
이익섭(2005), 「한국어 문법」, SNU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