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플랑드르 바로크와 네덜란드 바로크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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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I. 바로크의 정의
II. 바로크의 시대적 배경
III. 각 지역의 바로크
IV. 플랑드르와 네덜란드 지역조사
V. 종교전쟁의 영향

2. 본 론
I. 플랑드르 바로크와 네덜란드 바로크의 차이점
II. 플랑드르 바로크
- 작가/작품 설명
III. 네덜란드 바로크
- 작가/작품 설명

3. 결 론

※ 도록
본문내용
1. 서론
I. 바로크의 정의
바로크란 불어의 baroque로 쓰이며 스페인 보석 세공사들이 완전한 구형이 아닌 불규칙하고 일그러진 모양의 진주를 가리켜 "바로크 진주"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유래하게 되었다. 또한 이 용어는 허세부리고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것으로 바로크의 화려한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에 걸쳐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양식. 르네상스 양식에 비하여 파격적이고, 감각적 효과를 노린 동적인 표현이 특징이다. 본래는 극적인 공간 표현, 축선(軸線) 의 강조, 풍부한 장식 따위를 특색으로 하는 건축을 이르던 말로, 격심한 정서 표현을 가진 동시대의 미술, 문학, 음악의 경향까지 이른다. 이것을 바로크 양식이라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바로크’를 미술 분야 속에서 좀 더 자세히 연구해보자 한다.
우선 바로크 미술을 제대로 알고 시작하려면 바로크 미술이 무엇인지 학자들에 의해 객관적으로 정리가 된 ‘바로크 미술의 정의’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다. 바로크 미술이란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초에 걸쳐 유럽에서 유행한 미술 양식으로서 정적이고 이상주의적인 르네상스 미술이 붕괴한 후에 생긴 현실적이며 동적인 양식으로,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독일, 프랑스, 에스파냐 등지에서도 성행한 것을 뜻한다. 바로크 미술은 대규모의 종교화를 제작하기 위해 로마에서 생겨나서 전 유럽에 퍼져나가는 동안 각국의 고유한 양식과 문화환경에 맞게 변화하였다. 왕권의 번영과 함께 등장한 바로크 미술의 특징은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이다. 성당 건축과 함께 궁전 건축이 중심이었는데 베르사유 궁전은 대표적인 예이다. 명암의 강한 대비를 이용하여 세속적이고 현세적인 주제가 등장한 회화는 풍경화, 정물화, 세속적 인물화가 이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또한 바로크가 추구하는 화합은 형식적이고 자기 만족적인 차원을 넘어선 것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수단을 동원해서 보는 이로 하여금 신체적인 참여를 하게 하고 그럼으로써 정신적인 참여를 하게 하는 것이 바로크 작품의 특징이다. 이제까지 바로크에 대해 전체적인 것에 대해 설명했다면 이제는 바로크를 지역별, 시대별로 나눠보고자 한다. 1590년 처음으로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플랑드르, 네덜란드, 스페인, 영국 그리고 프랑스에서 1715년에 막을 내리게 된다. 각 지역의 바로크를 간단하게 살펴보고 플랑드르 바로크는 타 지역의 바로크 양식들과 어떤 차이점을 보이며 어떠한 특징들이 있는지 서론 마지막 부분과 본론에서 다뤄보고자 한다.

II. 바로크의 시대적 배경 –플랑드르와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이곳의 경제는 처음에는 농업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일찍부터 이곳에서 모직물이 생산되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12세기경에 플랑드르의 교역과 산업은 국제적으로 매우 중요해졌다. 영주의 장원을 중심으로 한 농업이 위기를 맞고 화폐 경제가 팽창하는 동시에, 도시들이 교역과 산업의 중심지로 등장했다. 헨트와 이페르를 중심으로 한 직물 산업은 주로 영국산 양모를 원료로 하여 고급 옷감을 생산하게 되었다. 국제 교역도 매우 중요해, 13세기까지만 해도 플랑드르 상인들은 해외, 특히 샹파뉴의 박람회에서 무역을 했지만 그 후에는 모든 나라의 상인들이 플랑드르로 모여들게 되었다. 항구도시인 브뤼헤는 세계 무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플랑드르는 지중해 국가와 스칸디나비아와 발트 해 연안 국가들, 잉글랜드와 라인란트(특히 쾰른)의 중간에 있다는 지리적 조건 때문에 많은 이익을 얻었다. 중세 말기에 플랑드르의 경제는 여러 가지 이유로 고통을 겪기 시작했지만, 그래도 플랑드르는 여전히 부르고뉴 공작들에게 중요한 수입원이었다. 플랑드르 건축 양식은 서민 주택, 종탑, 시청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지만, 아름다운 대성당도 많다. 문학에서는 특히 풍자와 교훈적인 장르가 발달했다. 반 에이크, 로히르 반 데르 웨이덴, 후고 반 데르 후스를 비롯한 플랑드르 화가들의 이름은 세계 예술사에 길이 남아 있다. 16세기에 플랑드르에서는 인문 과학과
참고문헌
클릭, 서양미술사- 동굴벽화에서 비디오아트까지’, 캐롤 스트릭랜드 지음.

네이버 지식시장 [서양 미술사] ‘네덜란드의 바로크 미술

. 서양화 갤러리. Naver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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