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독일 통일에 미친 방송 역할의 실증을 통한 남북통일에서의 방송 및 뉴미디어의 역할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Ⅱ.본론

1.독일 통일과 방송 : 통일 전 동서독 방송을 중심으로

1) 독일 통일에 있어서의 방송의 역할
2) 동서독의 방송정책 및 프로그램
3) 통일한국을 위한 국내방송의 역할에 주는 시사점

2.통일한국에 대한 국내방송의 비판적 고찰

1) 통일한국과 관련 된 국내방송 현황
2)북한과의 방송교류 현황
3)통일한국에 대한 국내방송의 문제점

3.통일한국을 위한 국내방송의 개선방향

1)국내방송의 방향성
2)북한과의 방송교류 방향성
3)통일한국을 위한 국내방송 역할의 의의

4.통일한국을 위한 뉴미디어

1)통일한국과 관련 된 뉴미디어의 현황
2)통일한국을 위한 뉴미디어의 역할과 가능성

Ⅲ.결론: 연구의 한계와 전망
본문내용

Ⅰ.서론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통일은 서로 다른 두 체제가 단순한 통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통일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두 사회가 하나로 융합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반도 통일에 있어 미디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미디어의 본질적 속성은 남과 북이 보다 원활한 소통을 통한 통일에 매우 큰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미디어를 통한 남북한 간의 소통은 원활하지 못하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보다 의미 있는 방송교류의 물꼬가 트였으며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는 그 폭이 더 넓어지긴 했으나 대중이 피부로 느끼기에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남한 사회 내에서도 북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가져오는 미디어 콘텐츠는 매우 미흡하다. 남북한 소통 부족의 문제는 북한의 폐쇄적 입장을 반영하는 한계적 측면이 있지만, 남한 사회 미디어에서 북한에 대한 콘텐츠가 부족한 점은 통일의 당위성과 미디어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기된 문제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한반도 통일에 미디어의 중추적 역할을 도모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이우영, 1996, 통일과정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
이주철, 2005, 남북회담의 전개와 방송교류
주창윤;유선영 KBS한국방송 남북교류협력팀 2004, 통일관련 프로그램의 분석과 개선방향
방송위원회, 2000 , 남북한 방송교류를 위한 정책 연구
문화방송, 1997, 분단국 통합과 방송, 창사기념 제1회 통일방송 국제포럼
문화방송, 1996, 남북방송교류의 전망과 통일방송의 기능

2. 학술지 및 연간물

문경환, 2002, 독일 통일과정에서의 방송의 역할을 통해 살펴본 한국 방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이우승, 1999, 독일 통일과 언론의 역할

3.기사

RFA, 독재국가에 대한 ‘자유전파자’위력 과시, 미래한국신문

4.웹페이지

세계 언론학 대회와 통일시대 언론의 역할
http://www.hani.co.kr/section-014009502/2002/08/014009502200208161739004.html

5. 참고사이트

통일부: http://www.unikorea.go.kr
자유아시아방송 http://www.rfa.org/korean
열린북한방송 http://www.nkradi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신문방송전공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목 차제Ⅰ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1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제Ⅱ장 저널리즘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제1절 저널리즘의 변천 과정 141. 정통 저널리즘 142. 신문 저널리즘과 방송 저널리즘 163. 탐사 저널리즘 21(1) 탐사 저널리즘의 정의와 역사적 기원 21(2) 탐사 저널리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소비 및 응용에 관심을 둔다. 1에 중심을 두는 경우, 교육이 갖는 인간행동은 변화의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건데 교육학은 그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될 것 같다.⊙ 사회학사회학은 교육학보다 훨씬 경험과학적인 측면이 강한 학문이다. 19세기 중엽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 꽁트(Auguste Comte)가 라틴어인 socius(인간의 집단) 와 logos(연구)를 합쳐서 Sociology(사회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나 종 혁(서강대 영문과 박사수료)차 례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2.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3. 『비평논집』(Essays in Criticism)4. 『문학과 도그마』(Literature and Dogma) 5. 『영미 실리주의』(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6. 『켈트문학론』(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7. 『서간선집』(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8. 논문 「문학과 과학」(Literature and Science) 9.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10. 19세기 영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목차 서론본론 1장. 한국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이란?2절. 한국사학이란?3절. 한국의 역사 - 1항. 선사시대와 철기시대2항. 삼국시대3항. 고려와 조선4항. 근대의 역사5항. 현대의 역사 2장. 한국 언어학의 현황과 동향(남북한의 언어적 차이와 동질성회복방안)1절. 머리말2절.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1항. 표준어와 문화어의 정의2항. 남북 언어의 심리요소3항. 남북의 언어차이의 요인4항.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이질화의 실태3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