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외주제작]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외주제작의 개념


2. 외주제작의 특징


3. 우리나라의 외주제작


4. 외주제작 도입 이유


5. 외주제작의 장점


6. 외주제작의 문제점


7. 외국의 외주정책 사례


8. 문제점 해결방안


9. 대표 제작사와 작품 사례조사

본문내용
1. 외주제작의 개념


외주제작프로그램이란 방송사에서 직접 제작하지 않고 독립제작사 (independent producer, independent production firms) 등에 주문하여 만들어지는 방송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즉 해당 방송국이 아닌 국내의 방송 프로그램으로 채택된 방송물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외주제작 프로그램은 방송국 프로그램의 주체에 따라 크게 국내 제작 프로그램과 국외 제작 프로그램 그리고 공동 제작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진다. 그 동안 국내 제작 프로그램은 최근 방송국의 전문화나 방송의 다양화를 추구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나타난 방송국 제작 프로그램, 외부 제작사 제작 프로그램, 방송사와 외부 제작사 공동 제작 프로그램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1991년부터 지금까지 영상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상파 방송사에 대한 외주제작 의무편성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이 실시된 근본적인 이유는 방송 산업이 지상파 방송 중심의 독점적 구조로 형성되어 전체 방송시장이 왜곡되어 있다는 데에 기인한다.

즉 전체 방송영상산업 시장의 재구조화와 다원적 공급주체 육성을 통한 수용자 복지의 증진, 다채널 환경에 대비한 방송프로그램 제작거점의 다원화, 개방추세의 국제질서에 부응하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외주제작 의무편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의해 외주제작의무 편성비율에 관한 정책이 이루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