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을 통한 신디셔먼과 낸골딘의 작품세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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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페미니즘

■페미니스트들에 의하여 제시된 의문

■재현에 대한 문제의식.

■현대 페미니즘미술의 대두.

■ 신디셔먼(Cindy shermen)

■ 낸 골딘 (Nan goldin)

■ 신디셔먼과 낸 골딘의 비교 분석.

■ 낸골딘이 이 후에 끼친 영향

■결론


본문내용
■페미니즘
페미니즘(Feminism)이란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주의로 번역된다.
기존의 역사, 문화, 종교, 철학, 정치, 경제 등 모든 인간 생활전반에 깔려있는 남성 중심적, 가부장제적 성격을 파헤치고 그 부당성을 지적,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과 여러 가지 편협된 가치체계나 개념을 찾아내어 올바르게 고쳐나가는데 그 목표가 있다.

■페미니스트들에 의하여 제시된 의문
1) 1대 페미니스트들에 의하여 위대성에 대한 논쟁이 제기되었다. 영웅적 개념에 부응해서 ‘여성도 전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를 주장하며, 여성 미술가의 이미지와 육체에 대한 남성들의 매혹의 본질을 해체한다.
2) 하위문화로서의 여성작업 이라고 생각되는 예술형태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공예에 대한 예술로서의 가치정립을 위한 이론화가 주요쟁점이었는데, 이는 이론화 되어있지 않고 단순히 기존의 남성적 기준에 대한 거부의 현상으로 보여 질 경우, 예술의 범주는 너무 포괄적이 되어 구별이라는 말 자체가 의미 없기 때문이다.
3)현대미술 속에서의 여성적 감수성과 그 미적 표현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여성의 감수성이 미술에서의 새로운 해방적인 경향을 낳았다고 시사하며, 여성의 신체 이미지들과 보편적으로 여성이 갖는 경험. 그리고 그것들을 접하는 새로운 여성 관객들에 대한 자의식적 탐구를 강조한다.
참고문헌
-논문, 전미정,<낸 골딘(Nan Goldin)의 자전적 다큐멘터리 사진에 대한 문화 사회학적 고찰>, 홍익대 대학원 석사논문,2004
-논문, 신경애 <현대사진에 나타난 셀프 포트레이트의 내면성 연구 :신디 셔먼, 낸 골딘, 앤디 워홀을 중심으로>,부산 경성대 멀티미디어정보예술대학원,2001
-논문,<신디셔먼(Cindy Sherman, 1945~)의 작품세계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의 관계> 함지수,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2003
- naver, empas, yahoo, google 등 웹 서핑을 토대로 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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