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담심리] 8장. 집단에서의 과제수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8장.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

1. 사회 촉진

1) 공동활동, 관중 및 수행

2) 언제 사회촉진이 생기는가

3) 사회촉진의 원인

4) 사회촉진에 관한 다요인 모형

2. 개인수행 VS 집단수행

1)과제 요구와 사회결합과정

2)집단의 잠재적 생산성 예상

3. 집단에서의 생산성 손실

1) 사회태만

2) 집단에서의 생산성 손실 예방

3) 결론과 응용

4. 집단에서의 생산성 이득

1) 집단효율 규범모형

2) 미래의 전망

본문내용
제 8장.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

1. 사회 촉진

l 사회 촉진에 대한 일관되지 않은 결과-> 타인의 존재가 수행에 도움이 될 때는 언제이고, 방해가 될 때는 언제인가?

1) 공동활동, 관중 및 수행
Triplett의 ‘사회촉진’ : 타인이 존재할 때 수행량이 증가한다.

* 사회촉진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 2가지
○○1 공동활동 상황 : 상호작용은 없더라도 같은 공간 안에서 같은 일을 하는 상황
예) 교실에서 시험 보는 것,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
○○2 관중 상황 : 개인이 수동적인 관중 앞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
예) 기인으로 소개된 사람이 TV프로그램에 나와서 자신의 신기록을 수립하는 경우

2) 언제 사회촉진이 생기는가
l 사회 촉진에 관한 다양한 결과들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 Robert B. Zajonc의 우세/비우세 반응
우세반응 : 어떤 학습이나 수행 상황에서 쉽게 발생하는 행동
다른 잠재적인 반응들보다 우세한 위치에 있는 반응
흥분, 활성화, 동기, 추동 수준이 우세반응의 출현을 증가시킨다.
비우세반응 : 유기체의 행동목록 안에 있지만 쉽게 발생하지 않는 행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베리소온 매릴린 얄롬 엮음
  • 집단 조직들-노동조함, 전문직, 개혁된 정치 조직체들-이 형성되었던 반면 시장 개인주의는 복지국가를 확산시켰을 뿐만아니라 이와 같은 새로운 조직형태들도 확산 시켰다.2.복지국가의 기원 (p.276)1)식민지시대의 뉴잉글랜드식민지시대의 뉴잉글랜드는 시자에 기초한 체제와 대조를 이룬다. 식민지시대의 뉴잉글랜드가세웠던 보호주의 원리들- 빈민법, 가부장제도- 은 소년원과 게으른 관리에서부터 여성보호법안에 이르기까지 여성, 아동, 가족

  • 8장 프로정신과 마지막 과제들
  • 심리요법의 경계미국 식이영양협회 직업적 윤리규범에 따르면, “영양 관련 사업자는 그의 자격의 한계 안에서 전문적인 판단을 인식하고 수행하며 다른 사람들과 협동, 자문을 구하고, 혹은 적당한 조언을 추천한다.”카운슬링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을 검토한 후, 초보 영양 상담가는 당연히 중압감을 느끼거나 카운슬링과 심리요법의 경계가 무엇인지 궁금해 한다. 심리요법에 대한 광범위한 기술들은 영양 카운슬링을 전공하고자 할 때 많

  • 학교 사회복지의 실천준비과정
  • 집단계에서 문제진술(측정 가능한 사실로 개념화하는 과정)학교사회복지사- 마련된 목적과 목표가 교장과 충분한 논의로 수용해야 하며, 필요시 다른 전문직과 함께 협의 조정목표- 1년간 제공(서비스의 한계)계약은 준비과정에서부터 전반에 걸쳐 계획하고 수행된다.계약과정시작하는 단계(plan)기획을 실행하는 단계(do) 전반적 운영평가 실시(see)진행보고(분기,반기,연간)제3절 계약행정가와의 협의1. 행정가와 한 해 동안 수행할 사회복지서비

  • 남녀공학의 장점과 단점, 남녀공학의 찬성과 반대 견해 분석
  •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9.• 정해숙․정경아, 남녀공학 고등학교의 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1995.• 정해숙․정경아, 교사의 성 인지적 교육활동능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2003.• 정해숙․유진은․김미윤, 남녀공학 중등학교에서의 성별 교육실태와 향후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최인자, 중학교 남녀공학의 혼성학급 경험이 자기존중감과 성역할 정체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

  • 남녀공학의 장점과 단점; 남녀공학의 찬성과 반대 견해 분석
  •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9.• 정해숙․정경아, 남녀공학 고등학교의 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1995.• 정해숙․정경아, 교사의 성 인지적 교육활동능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2003.• 정해숙․유진은․김미윤, 남녀공학 중등학교에서의 성별 교육실태와 향후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최인자, 중학교 남녀공학의 혼성학급 경험이 자기존중감과 성역할 정체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