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평가] 아동마음그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아동을 검사하게 된 계기
2. 아동 소개
3. 아동의 주위환경

* 본론1(장현석)
1. K-WISC-Ⅲ
2. HTP

* 본론2(정다운)
1. K-WISC-Ⅲ
2. HTP

* 결론
1. 전체분석
2. 사후처리




# 참고자료
#1. KEDI-WISC (아동용 지능검사)
#2. H-T-P (집 - 나무 - 사람 검사)
#2.1. H-T-P 검사의 형식적 분석
#2.2. H-T-P 검사의 질적 해석
#3. 병리적 H-T-P 검사의 특징

본문내용
<서론>

1. 아동을 관찰하게 된 계기

[OOO]
검사아동 OOO은 검사자 OOO 학생의 이종사촌동생이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인 아동은 저학년일 때, 태권도 학원을 다닌 적이 있다. 아동의 부모님 말씀에 의하면 평소 낯가림이 심하고 조용한 성격이라 처음 태권도 학원을 보낼 때 염려를 하긴 했지만 잘 적응하는 듯 보였다고 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아동은 학원에 가기를 거부하였고, 학원에 갈 시간이 되면 종종 머리가 아프다고 했다. 단지 학원에 가기 싫은 마음에 투정을 부리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얼마 후 같은 학원에 다니는 아동의 사촌 형을 통해 아이가 태권도 학원에서 또래 아이들로부터 소외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접해 듣게 되었고 학원을 관뒀다.
이 사건이 정리된 후 아동은 더 이상 소외를 경험하지 않았고, 지금까지 잘 지내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떤 새로운 상황이나 낯선 사람들에게 적응하는 속도가 매우 느리고 지나치게 조용한 편이라는 아동 부모님의 걱정을 듣고 현재 아동의 지능이나 정서 상태 등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그리고 그 당시의 기억이 아동에게 어떤 의미로 남게 되었는지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검사하게 되었다.

[OOO]
검사아동은 검사자 OOO 학생의 친동생이다.
고등학교 1학년인 아동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검사에서 「엄마에 대한 애정결핍 상태이다.」라는 결과를 받은 적이 있다. 평소에 아동과 아동의 모의 관계를 살펴보면 진로나 학교 문제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며 함께 고민하며 갈등이 별로 없고, 매우 가까워 보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를 받은 것이 충격적이었다.
그래서 수업 중에 배웠던 검사들을 이용해 아동의 모에 대한 애정결핍이라는 결과가 올바른 결과인지 평소에 관찰되어지는 아동과 아동의 모 사이의 상호작용이 올바른 것인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그리고 아동의 심리 상태나 가족에 대한 인식이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검사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 아동을 검사대상으로 정하게 된 계기는 수업 중 교수님께서 “이러한 검사들이 문제 아동들을 대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 학생들도 다들 한 번 쯤 검사해 보는 것이 아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좋다.”라고 하셨던 말씀에 확신을 얻어 검사를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내 꿈을 이루어서 이웃을 위해한 일들을 할 것이다.나는 지금 내 꿈을 위하여 꼭 이루기위해 을 하며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이웃을 위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천성문 외 (2004) 『중 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김춘경 외 (2003) 『아동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사회복지관 협회(2003)『부산광역시 사회복지관 우수 프로그램 사례발표회‘사고또래’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몰운대복지관』

  • 그림검사 해석 투사적 그림검사의 출현
  • 심리적 불안ex) 부모를 그리지 않음 - 그 당시 부모에게 서운한 감정이 있는 경우(맞벌이부모)-용지의 뒷면에 인물을 그릴 경우는 그 구성원과의 간접적인 갈등을 시사한다.※ 지시할 때 앞면에만 그리라고 형식 정해주지 말 것! (마음대로 그려라!)※ 내담자가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면 그리게 할 필요없다. 거부할 때 억지로 그리게 하는 그림은 의미가 없다.5) 타인의 묘사: 타인=좋아하는 대상6) 인물간의 거리: 물리적 거리=심리적 거리※생애 첫 충

  • 예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 감각을 일깨우다 상상을 터트리다
  • 아동들에게 잘못해도 되거나 실수해도 된다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마음이 없으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시간을 들여 관찰하는 일은 가슴에 깊이 새겨지게 된다. 영상 매체를 통하여 돌을 시각적으로만 인지한 아이와 직접 돌을 만져보고 감촉을 느껴본 아이와는 다르다. 미술 활동을 하기에 앞서 이러한 탐구과정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서로 각자 발달된 기관들이 상호작용을 하였을 때 내면의 창의력이 충분히 나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평가.교사들이 친철하고 상냥하게 대하였는가?.교육내용에 얼마나 만족하는가?.교육이 실질적으로 베이비시터 자격증시험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는가?.센터내의 실습에 대한 교육시설은 훌륭하다고 생각하는가?.수업방식이 흥미롭고 유익하였는가?.교사가 성심성의껏 교육을 실시하였는가?.다음에도 이런 학습기회가 오면 참여할 의향이 있는가?.다른 사람에도 이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가?Ⅲ.결론레포트를 준비하면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실습일지 종합(기관분석보고서,실습생프로파일,실습일지15일차,프로그램평가서,실습생종결평가서)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기관분석보고서실습생○ ○ ○주민번호○○○○○○-○○○○○○○실습기관○○지역아동센터제출일2013.091. 기관의 역사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한 방과 후 보호와 정서, 심리적 지지, 학습지원, 다양한 교육, 문화 및 체험 학습 지원, 건전한 놀이 공간 제공, 지역사회 연계서비스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인격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