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배경 - 르네상스

Ⅲ.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
(1) 제 1 피렌체 시기 (1466-1482)
(2) 제 1 밀라노 시기 (1482~1499)
(3) 제 2 피렌체 시기 (1500~1506)
(4) 제 2 밀라노 시기 (1506~1513)
(5) 로마․앙부아즈 시기 (1513~1519)

Ⅳ.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업적

Ⅴ.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시대
(1) 시대가 인물에게 준 영향
(2) 인물이 시대에게 준 영향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류의 역사에는 무수한 천재들이 있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처럼 수학과 과학,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를 종회무진으로 넘나들며 그 천재성을 발휘한 인물은 거의 드물다. 레오나르도 정확한 이름은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이며, 빈치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빈치 출신의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라는 뜻의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 다 빈치’라고 한다. 그러므로 그의 이름을 줄여 부를 때는 다 빈치가 아니라 레오나르도로 불러야 한다.

는 예술, 종교, 철학, 건축, 수학, 천체학, 물리학, 해부학 등의 방면에서 당시의 사람들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창의적인 발상들을 보여주었고, 이들을 유기적으로 통합시켜 종합예술, 혹은 종합과학의 이론으로까지 발전시켰다. 이런 천재적인 발견과 발명, 모든 지식을 아우르는 종합의 능력은 이전의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것이었고, 레오나르도 이후의 그 누구도 역시 흉내 내기 어려운 것이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위대한 예술가로만 알고 있거나, 과학과 예술 분야에서 두루 천재성을 발휘했다는 정도만의 피상적인 상식만을 간직한 사람이 대다수이다. 또한 영화「다빈치 코드」를 통해 레오나르도와 그의 작품을 파악하려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레오나르도의 업적과 그가 미친 영향들을 중심으로 르네상스 시대를 살며 시대의 대표작을 배출해 낸 위대한 르네상스인으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살펴보려 한다.


Ⅱ. 시대적 배경 - 르네상스

(1) 르네상스(Renaissance)의 어원과 정의

르네상스(Renaissance) ․ 바사리(Giorgio Vasari)는 그의 저서 『미술가 열전(Lives of the Artist)』에서 치마부에, 지오토로부터 시작 미켈란젤로에 의해 완성된 고전 고대 미술의 부활을‘레나시타’(renascita:재생)로 불렀다.

․ 미슐레(Jules Michelet)는 고대미술의 부활 뿐 아니라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발판으로 한 근대문화의 창조로 파악하여 하나의 시대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4세기부터 고전고대문화의 부활을 발판으로 한 근대 문화 창조의 움직임이라는 오늘의 르네상스 개념 확립하였다. 그의 저서 『이탈리아 르네상스기의 문화(Die Kultur der Renaissance in Italien)』에서 르네상스를 역사발전 속에서 하나의 독립적인 완성된 형태로 파악. 중세와 단절된 고대와 직결된 문화현상으로 파악하였으며 르네상스를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으로 봤다. 르네상스와 중세와의 연속을 인정하지만 르네상스의 근대적 성격도 중시하여 중세적인 것과 근대적인 것의 공존으로 보려하였다.
는 프랑스어로 ‘재생’을 의미하며, 14~16세기에 걸쳐 그리스․로마 고전문예가 부활한 것을 뜻한다. 이는 단순한 고전 문화의 부흥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신(神) 중심의 중세 문화에서 벗어나 개인의 해방 자각을 강조하는 인간 중심의 문화를 탄생시킨 문화운동을 의미한다. 르네상스의 근본정신인 인문주의(Humanism)는 인간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과 새로운 관심과 시각을 가지고 고대 작가의 작품 수집에 열중, 정리, 연구하는 르네상스기의 기풍을 말한다.
참고문헌
마틴 켐프, 임산 역, 『레오나르도』, 을유문화사, 2006.
뷜렌트 아탈레이, 채은진 역, 『다 빈치의 유산』, 말글빛냄, 2004.
세르주 브람리, 염명순 역,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한길사, 1998.
시오노 나나미, 김석희 역,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한길사, 2005.
아오끼 구니오, 「만능의 천재와 르네상스 문명 : 레오나르도 다 빈치 博物館」, 한국일보사, 1985
E.M.번즈, R.러너, S.미첨, 박상익 역,『서양 문명의 역사 Ⅱ- 중세에서 종교개혁까지』, 소나무, 1994.

http://wwwwwww.net/davinci 【레오나르도 다 빈치 - 최초의 과학자】
http://cafe.naver.com/artnsociety/146 【예술과 시민사회】
http://history.wonkwang.ac.kr/school/west 【원광대 사학과 서양사 주제 자료실】
http://blog.empas.com/flypink8543/12939744 【르네상스 - 원근법과 주체의 탄생】
http://paxkorea.co.kr/ 전성기 르네상스 : <16c> 【레오나르도 다 빈치】
http://www.drawingsofleonardo.org/ 【The drawings of Leonardo da Vinci(작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
  • 다.르네상스가 가장 먼저 일어난 이탈리아에서는 문예 부분 뿐 아니라 회화, 조각, 건축, 정치, 사상에 이르기까지 전범위적인 변혁이 일어났으며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도나텔로, 마키아벨리, 보티첼리 같은 천재들이 이 변혁을 이끌어 나갔다.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는 종교개혁의 바람과 발맞추어 현실비판적인 성향이 강했는데, 대표적 인물로 우신예찬을 쓴 에라스무스를 꼽을 수 있겠다. 그러나 이 보고서의 초점은 이탈리

  • 감상문 가능한 인생
  • 다. 그라스는 가끔 “스프링클러 호스를 원위치로 놓는 데 한 시간을 잡아먹었다”는 식으로 일상적인 일들을 적기도 하는데, 대부분 정치적 사건을 추적하는 글을 썼고 그가 불신하는 독일 통일 프로젝트도 여기에 포함된다. “글을 쓰려니 너무 시끄럽다. 통일 문제에, 걸프 위기에.” 라며 픽션은 거의 쓰지 않았다. 대신 그는 다량의 논설을 쓰며, 바츨라프 하벨과 같은 인사들뿐 아니라 독일 정치인들과도 만난다. 이 시기의 유럽 역사에 관심이 있

  • 아테네 학당 그림 분석
  • 다.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 다방면에 걸쳐서 일어났다. 기독교 서적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 그리스의 철학서를 공부하고, 문학가들의 문장을 숙달하는 것이 주된 학습이 되었다. 인간 사유의 대상이 신에서 인간으로 옮겨간 것이다. 미술과 건축 등 예술 분야에서도 묘사의 중심이 인간으로 옮겨갔다. 그에 따라 수많은 인물 조각상이 그림이 창작됐다. 르네상스 3대 거장으로 불리는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활동한 시기도

  • 레오나르도 다빈치
  • 레오나르도 다빈치저자 : 윌터 아이작슨-저자 소개--줄거리--독후감--저자 소개-월터 아이작슨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자신의 삶을 바꿔놓았다고 말할 정도로 레오나르도에게 푹 빠져 있다. 전기 전문 작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월터 아이작슨은 『타임』 지가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었으며 아스펜 연구소의 대표, CNN의 회장, 『타임』 지의 편집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툴레인대학교 역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

  • 예술과 사상 레포트 - 르네상스에 대하여
  • 다. 이 작품에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보티첼리와 달리 윤곽보다도 빛에 의해 다양하게 시각화되는 인체의 조소적 효과를 표현하려했다. 산타 마리아 델라 그라찌에 수도원에 그린 은 전성기 르네상스 회화의 이상의 최초의 고전적 표현이라 한다. 중앙의 인물 그리스도 뒤쪽에 소실점이 있어 공간감과 원근감이 잘 나타난다. 전통적인 프레스코 기법에 구애받는 것이 싫어 템페라를 사용했는데 이것이 벽에 잘 붙지 않아 훼손이 심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